금붕어 먹이, 급여양에 대한 팁은?
오늘은 금붕어 먹이, 급여양에 대한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붕어를 키우는 부분에 있어 하루에 얼만큼의 금붕어 먹이 및 급여양을 먹어야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있을수 있습니다. 금붕어 질병 및 수명과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에 건강하게 금붕어를 키우기 위해서는 금붕어 먹이에 관해 알아야 합니다.
금붕어 먹이양 고려해야 할 사항은?
일반적으로 금붕어 먹이를 주는 횟수의 경우 1일 1회의 동시간대에 먹이를 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상황인 경우 금붕어 먹이양 및 횟수가 다를수 있습니다.
어린 금붕어의 경우
금붕어는 출생후 1년정도 급격히 자라는 시기이기 때문에 하루에 급여횟수가 늘어날수 있습니다. 한번에 많은 양보다는 여러번 나누어 금붕어 먹이를 급여하는것이 소화 및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산란기인 경우
산란기인 경우 금붕어는 산란을 위해 많은 영양이 필요합니다. 하루에 금붕어 먹이를 여러번 나누어 제공하여, 많은 알과 수컷의 이리의 생성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크게 키우고 싶다면
금붕어의 크기를 늘리기 위해서는 많은 영양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금붕어 먹이의 양을 늘려 적은양으로 여러번 나누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겨울철
기온이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의 경우 금붕어는 신진대사가 느려지기 때문에 금붕어 먹이를 먹는 부분에 있어 소화가 늦으며, 소화가 늦기 때문에 많은 양을 먹일경우 소화장애 또는 관련 질병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키우는 경우 히터 및 난방으로 인해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야외에서 키우는 경우 기존보다 더 적은양으로 나누어 사료를 급여하는것이 좋습니다.
수질향상을 위해
금붕어 먹이를 주는 빈도 및 양이 많은 경우 먹이에서 나올수 있는 부유물이 수질에 영향을 미치고, 그러 인한 배설양 또한 많기 때문에 좋은 수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먹이 급여 횟수 및 양을 줄이거나 물의 상태가 악화되기 전 물갈이를 하는것이좋습니다.
금붕어 먹이 하루 급여양은?
금붕어 먹이 하루 급여양, 얼만큼 주어야되는지의 체크가 필요합니다. 위의 금붕어 먹이양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금붕어 먹이 한번에 급여하는 양은 30초안에 먹을수 있는 양을 먹이는 것이 좋으며 1외 또는 2회에 걸쳐 나누어 먹이는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금붕어 먹이인 플레이크와 같은 가공식품 이외에 천연식품 또한 동일하며, 그 이상으로 먹일경우 위장과 방광 문제가 생겨, 부레병과 지방간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조의 수질을 위해 정기적으로 물갈이필요하며, 금붕어 먹이 크기 또한 먹기 좋은 크기로 쉽게 예방할수 있습니다.
금붕어 먹이 주의할점
양질의 금붕어 먹이가 가장 좋습니다.
양질의 사료가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금붕어 사료의 경우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질이 낮은 사료의 경우 수질의 악화 및 영양성분의 부족으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가 나타날수 있습니다. 대두 및 옥수수, 전분등의 영양소 함유랑이 적은 사료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플레이크 및 펠릿사료가 많이 쓰이며 습식사료로 젤 푸드가 있으며, 자세한 사료에 관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붕어 먹이 정해진 시간에 먹이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먹이 급여기를 이용해 급여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외의 경우 매일 출 퇴근 및 정해진 시간에 먹이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플레이크 및 펠릿사료를 많이 사용하며, 젤푸드 또는 채소 및 살아있는 식품의 경우는 손수 신경써서 먹일수 있도록 합니다.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사료는 지방 및 단백질 함유가 많기 때문에 금붕어 먹이에 있어 과식은 피해야 합니다. 일부 기력이 없거나 병이 든 물고기의 경우 풍부한 단백질이 필요하지만, 과체중 및 질병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금붕어가 먹이를 많이 먹는 이유는 채집동물에 속하며, 최대한 많은 양을 먹고 추운 겨울 또는 식량이 없을때를 대비하는 생존본능일수 있으나 현재는 개량을 통해 장기등 짧아지며, 부레와 간은 지방 및 단백질을 많이 먹는 경우 손상되기 쉽기 때문에 과식은 피해야 합니다.
섬유질 채소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금붕어 먹이 이외에 필요한 섬유질 섭취를 위해 시금치와 상추와 같은 채소의 급여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채소를 부드럽게 하기위해 냉동실에 얼리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게 잘라 먹일수 있습니다. 이외에 개구리밥과 같은 수생식물은 금붕어 영양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오늘은 금붕어 먹이, 급여양에 대한 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략히 말하면, 단백질과 지방 함유랑이 적절한 양질의 사료를 정해진 시간에 적정한 양과 더불어 부족한 영양분의 경우 천연재료를 급여하여 영양소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금붕어의 사망원인은 금붕어 먹이의 과잉공급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며, 먹이 급여에 있어 조금 모자르게 주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금붕어 > 금붕어사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붕어 먹이 종류 사료 선택 어떤것이 좋을까요? (0) | 2023.01.18 |
---|---|
금붕어 좋아하는 먹이 및 사료의 종류 (0) | 2020.10.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