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물림 사고 발생하는 이유는?
개물림 사고 발생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 번째로, 두려움 또는 불안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의 강아지는 궁지에 몰렸을 경우 방어적으로 이러한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듣기 싫은 큰 소리 또는 낯선 사람등의 원인일 수 있으며, 과거 트라우마와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영역본능이 원인 일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대부분 자신의 영역 및 가족등을 보호하고자 하는 보호본능이 발생될 수 있으며, 이러한 공간 및 가족등에게 위협이 발생되는 경우 공격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통증 또는 질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아프거나 몸이 약한 강아지의 경우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경계심이 극에 달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접근 또는 만지거나 안을 경우 아프거나 불편하기 때문에 자신을 보호하고자 공격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정서적인 충격 및 과보호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적절히 보호자의 관심과 사랑을 받지 못한 경우 사람에 대한 신뢰감이 점차적으로 떨어지며, 공격적인 성향으로 발전될 수 있으며, 이와 반대인 과보호의 경우 너무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인해 강아지에게 있어 스트레스를 줄 수 있어 공격적인 성향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 괴롭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놀림 또는 장난 또는 괴롭힘을 받은 경우 내재된 공격성을 더욱 상기시켜 공격적인 성향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가장 큰 원인은 강아지의 사회화훈련이 부족해서입니다.
강아지에게 있어 사회화 훈련이 부족한 경우 어떠한 환경 및 상황에서 두려움 및 위협을 느낄 수 있어 방어적으로 이러한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개 물림 사고 발생 징후는?
개 물림 사고 발생이전 강아지에게 나타나는 일반적인 행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외형적인 반응으로 강아지는 강렬한 시선으로 시선을 고정시키고 상대를 장시간 쳐다보며 탐색을 합니다.
이러한 의사표현이 무시된다면 으르렁거리는 소리와 더불어 강아지의 털과 꼬리가 곤두 세우며, 이빨을 드러내며 공중에 입질을 할 수 있습니다. 이후 공격을 준비하기 위해 머리를 낮추고 몸을 기울여 앞다리에 체중을 실어 돌진할 수 있는 준비를 한 뒤, 상대를 향해 돌진을 합니다.
개 물림 사고 예방법은?
위와 같은 공격적인 강아지를 만났을 경우 아래와 같이 행동하도록 합니다.
첫 번째, 침착함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강아지는 상대에게 있어 두려움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침착함을 유지하고, 편안한 자세를 취한 뒤 다음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두 번째, 눈 맞춤을 피하도록 합니다.
눈 맞춤의 경우 도전 또는 도발의 의미로 눈 맞춤을 피하면서 강아지의 움직임을 살핍니다.
세 번째, 갑작스러운 움직임 큰 소리는 피해야 합니다.
공격적인 강아지에게 있어 이러한 돌발 및 큰 동작은 공격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강아지에게 자신감을 상승시키고 공격할 수 있는 확률을 늘릴 수 있습니다.
네 번째, 거리를 늘리도록 합니다.
가능하면 등을 보이지 않고 옆으로 천천히 이동하거나 뒤로 물러나도록 합니다. 강아지가 지키고자 하는 영역에서 멀어지는 경우 공격성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강아지에게 손을 뻗거나 다가가는 경우 상태가 더 심각하게 발전될 수 있는 원이 될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천천히 강아지와의 거리를 늘리도록 하여, 강아지가 쫓아오지 못하는 곳 및 안전한 곳으로 움직이도록 합니다.
이같이 안전한 장소가 확보되지 않은 경우 주변 물건을 이용해 강아지의 공격에 대비해 방어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하여 장벽으로 강아지의 접근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 물림 사고 사람을 물었을 경우?
강아지가 공격의사를 가지고 달려오는 경우 이렇게 대처하도록 합니다.
첫 번째, 시선을 분산시키도록 합니다.
먼저 강아지의 달리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도망치지 못하기 때문에 주위에 있는 물품을 이용해 멀리 던지고, 이러한 물품이 없는 경우 낮게 신발을 멀리 던져 시선을 분산시키도록 합니다.
이때 일반적으로 던진 물건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기 때문에 공격성이 잠시 줄어들 수 있으며, 이때 천천히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거나 강아지 벗어날 수 있도록 기다려야 합니다.
두 번째, 최대한 몸을 보호하도록 합니다.
첫 번째의 방법이 통하지 않는 경우 주변에 차위에 올라가거나 강아지가 올라올 수 없는 곳으로 재빨리 이동해야 합니다. 올라갈 수 없는 환경인 경우 외투 또는 가방 등을 이용해 강아지에게 물릴 수 있도록 해주며, 물건이 없을 경우 재빠르게 손에 깍지를 낀 상태로 바닥에 웅크린 자세로 목 또는 복부와 같은 취약한 부분이 물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세 번째, 강아지에게 물렸을 경우 자극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강아지에게 물렸을경우 큰 소리를 내거나 몸을 움직이는 경우 강아지를 더욱 흥분시킬 수 있으며, 공격성을 더 자극할 수 있으며 상처 또한 커질 수 있습니다. 이때 아픔을 참고 가만히 있게 되면 공격의사가 없다는 신호로 받아들여 무는 행동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강아지의 급소인 눈에 충격을 가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변사람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생명의 위협을 느낀다면 강아지의 급소인 양쪽눈을 두 손으로 강하게 누르도록 합니다. 급소에 충격을 받은 강아지의 경우 무는 행동을 중단하게 되고 도망갈 수 있습니다.
이후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 구급대 및 주변사람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개물림 사고 강아지를 물었을 경우에는?
강아지를 공격하여 물었을 경우 빨리 싸움을 중지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뒷다리 당기기
손수레 방법이라고 부리며 두 사람이 가각 강아지의 양쪽 뒷다리를 잡고 잡아당겨 싸움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때 강아지 두 마리는 공중에 붕 뜬 상태가 되며 더 이상 무는 행동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분리가 된 이후 최대한 떨어져 강아지를 안고 최대한 멀리 이동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옆구리 가격하기
도와줄 상대방이 없다면 일방적으로 공격성이 강한 강아지를 표적으로 옆구리를 발로 강하게 차도록 합니다. 옆구리에 충격을 받은 강아지의 경우 통증으로 인해 호흡이 곤란하기 때문에 무는 행동을 중단하게 됩니다.
개 물림 사고가 발생된 이후는?
만약 개 물림 사고가 발생되어 상처가 발생될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첫 번째,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강아지가 계속적으로 공격을 할 수 있으므로 더 이상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출혈을 막도록 해야 합니다.
물린 상처로 인해 피가 발생되는 경우 티슈 및 깨끗한 천으로 상처부위를 가볍게 누르고 팔을 물렸을 경우 어깨 위로 들어 올려 최대한 출혈을 막아줍니다.
세 번째, 상처를 세척해야 합니다.
흐르는 물에 먼지 및 상처에 발생된 박테리아 등이 씻겨 갈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때 상처부위에 기타 세균 및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네 번째, 소독 및 연고를 바르도록 합니다.
흐르는 물에 씻은 뒤 과산화수소 또는 알코올등을 이용해 소독한 뒤 항생제 연고를 발라 이차 감염의 예방을 막도록 하며, 거즈 또는 붕대를 덮어주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병원에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러한 사고가 발생됐을 경우 바로 병원에 가서 응급처치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응급처치 이후 상처가 심할 경우에는 파상풍 주사 및 광견병 예방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이후 항생제 처방과 감염 징후를 살펴 몸에 이상이 있다면 다시 재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개 물림 사고 보상은?
개물림 사고 사람이 다쳤을 경우 손해배상 책임에 따른 치료비 및 손해 배상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강아지의 보호자가 이러한 사항에 있어 관리 및 주의를 기울였음이 증명되는 경우 피해 보상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형사책임으로 강아지에게 물려 신체에 상해가 발생한 경우 과실치상에 의해 500만 원 이하의 벌금 또는 구류, 과료에 처할 수 있으며 사람이 사망하는 경우 2년 이하의 금고 또는 7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공격성이 있는 맹견의 경우 입마개 및 목줄을 착용하지 않아 사람을 해치는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및 2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이 처해질수 있습니다.
전치 2주 이하의 경우 최소 100만 원 이상의 금액이 발생될 수 있으며 전치 3주 이상 골절등과 같은 큰 상해의 경우 교통사고와 같은 300만원 이상의 금액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물림 사고에 대해 일반적으로 강아지의 보호자 쪽에서의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고 대형견인 경우 입마개착용 및 줄을 산책 시 줄을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개 물림 사고가 발생되는 경우 양측의 원만한 합의를 통해 적절한 치료비 및 합의금 사건을 마무리하는 것이 최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강아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스트레스 - 보호자가 무심결에 하는 행동에 원인이 있습니다. (2) | 2024.01.26 |
---|---|
강아지 짖는 버릇 고치기 짖음을 줄이는 훈련방법은? (2) | 2023.02.15 |
강아지 켄넬훈련 아주 쉽게 가르치는 방법은? (0) | 2023.01.31 |
강아지 공격성 이유 원인및 및 예방법은? (0) | 2023.01.30 |
강아지 지능 순위,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개 품종은? (0) | 2023.0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