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강아지 분리불안에 도움이 되는 6가지 방법

by 집구석훈련사 2020. 12. 30.
반응형

 

보호자가 떠날 시간이 되었을 때 혹시 강아지가 불안한가요?

보호자가 없는 동안 화장실이 아닌 곳에 대소변의 흔적이 있나요?

보호자의 신발 및 아끼는 물품을 뜯거나 쓰레기통을 뒤지고 있지 않나요?

만약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보호자의 강아지는 분리불안으로 고통받고 있는 증거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강아지의 분리불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팁과 요령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아지의 분리불안의 증상은?


우는 행동, 과도한 짖음

물건을 파괴하는 행동

대소변의 실수

혼자 있는 상황에서 벗어나려는 시도

문을 긁는 행동

문을 열면 도망가는 행동

 

 

분리불안 증상의 행동 원인은?


보호자와 관련된 경우가 많습니다. 첫 번째는 보호자가 집을 많이 비우거나 집을 비우지 않는 경우 분리불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보호자가 바뀌는 경우입니다. 유기견의 경우, 또는 새로운 강아지를 분양받을 경우 이러한 행동을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일정이 변경되는 경우입니다. 강아지는 정해진 일상에서 행복감을 느낍니다. 조그만 변경이 있을 경우 강아지는 많이 혼란스러워 할 수 있습니다. 

 

 

의학적, 행동문제가 원인일 수 있나요?


강아지 분리불안에 있어 보호자가 아닌 또 다른 문제의 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의학적 문제

 

강아지가 대소변 교육이 잘되어 있을 경우 요실금의 문제일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요실금의 원인은 방광이 약할 때 발생합니다. 우연히 소량의 소변이 나올 수 있지만, 강아지에게 어떤 약을 먹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약물이 강아지의 소변을 잦게 나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행동 문제

 

강아지가 아직 대소변 교육이 확실하지 않다면 이 부분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지루하거나 불안 및 두려움의 경우 이러한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분리불안 해소 및 도움이 되는 6가지 방법


1. 운동

 

집을 떠나가기 전 강아지와 산책 및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호자와 떨어져 있는 동안 지친 강아지는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할 수밖에 없습니다. 

 

2. 기다리는 교육

 

강아지를 2~3분 정도 기다리게 합니다. 강아지가 더 오랜 시간 혼자 기다리는 것이 가능하다면 최대 20분까지 기다리는 시간을 늘려줍니다. 

 

3. 출근 전과 퇴근 후 격렬한 반응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출근을 하기 전 오히려 강아지에게 하는 행동이 강아지에게 불안감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퇴근 후에도 강아지를 반갑게 맞이하는 경우의 행동은 오히려 강아지를 흥분하게 만듭니다.  강아지가 차분하고 자연스러운 마음이 될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교육이 필요합니다. 

 

4. 보호자의 채취가 남아있는 옷을 남겨둡니다. 

 

보호자의 채취는 심리적으로 불안한 강아지의 마음을 진정시킬 수가 있습니다. 보호자의 채취가 많이 남아있는 옷을 남겨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단호함

 

강아지가 혼자 있게 될 경우 단호하게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를 보호하고 이끌어주는 마음으로 강아지에게 신뢰를 준다면 강아지에의 두려운 마음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6. 조끼를 입히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조끼의 경우 강아지를 감싸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보호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끼를 입음으로 안정감 및 편안함을 느낄 수가 있어 진정되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강아지 전용 조끼의 경우 불꽃놀이, 자가용 타기, 천둥 및 동물병원 방문 중에 많은 효과 및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