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햄스터 우울한 감정을 해소할수 있는 4가지 방법

by 집구석훈련사 2022. 2. 13.
반응형

햄스터에게 있어 평소와 다른 행동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무기력한 행동을 거쳐 인간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상태로 우울해지거나 외로움 슬픔등의 상태가 올라올수 있습니다. 최근에 햄스터를 키우거나 했을때 이러한 반응이 나타난다면 정상적인 행동이라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정에 있어 이를 지켜보는 것이 힘들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의 햄스터를 돕기위한 4가지 방법에 대해 알고 햄스터가 평소때와 같은 행동을 할수 있도록 도와줄수 있습니다. 

1. 햄스터의 기분을 좋게 할수 있도록 간식을 주는것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햄스터 또한 먹이를 좋아하며 간식을 즐겨 먹습니다. 사람과 같이 많은 양의 당분이 첨가된 간식을 주는것은 햄스터에게 있어 건강을 해칠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주일 중 기간을 정해 몇회씩 적당히 줄수 있습니다. 

햄스터는 과일을 즐겨먹기 때문에 사과나 포도조각을 먹이는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과일이 햄스터의 기호에 맞지 않다면 씨앗과 같은 견과류를 먹일수 있습니다. 햄스터가 이러한 음식을 먹지 않는다면 서서히 시간을 두어 먹을수 있도록 기다리거나 우리나 케이지에 숨겨 스스로 찾아 먹을수 있도록 해주는것 또한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햄스터에게 있어 충분한 활동을 제공하고 맛있는 간식을 주면서 우울하고 슬픈 마음을 해소할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합니다. 따라서 보호자의 손을 통해 간식을 주거나 우리나 케이지 주변에 간식을 숨겨두어 흥미를 느낄수 있도록 해주는것이 필요합니다. 

 

2. 햄스터와 많은 시간을 보내주는것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햄스터에게 있어 보호자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호자에 대한 신뢰와 조은감정을 느낄수 있다면 우울하고 슬픔과 같은 상태에서 벗어날수 있도록 도울수 있으며 안정감을 느끼게 만들수 있습니다. 

평소에 따뜻한 말로 햄스터의 이름을 부르거나 여러가지 대화를 통해 보호자의 음성에 익숙해질수 있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이외의 울타리 및 햄스터가 놀수 있는 놀이공간을 만들어 재미있게 놀수 있도록 하는것도 방법입니다. 햄스터에게 익숙하지 않은 재미있는 상황 및 경험을 제공하는부분에 있어 우울증을 감소시킬수 있으며, 울타리를 사용해 햄스터를 잃어버릴 염려없이 통제할수 있는 상황에서 보호자와 함게 머물며 편안하게 탐색하고 놀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햄스터 또한 새로운 환경의 변화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3. 새로운 자극을 주는것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햄스터에게 우울하거나 무기력한 상태에 있다면 정신적 또는 육체적자극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몇가지의 방법을 통해 햄스터의 우울한 기분을 감소 시킬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에 있어 가장쉽게 대처할수 있는 방법은 새로운 장난감을 설치하는것입니다. 햄스터 쳇바퀴, 브릿지, 볼등 여러가지 창의적인 장난감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제품을 골라 사용할수 있으며, 이외에도 쉽게 구할수 있는 화장지나 타월을 쓰고 남은 종이롤을 주어 이갈이를 할수 있도록 도와줄수 있습니다. 햄스터는 다양한것을 씹는것을 좋아하며 이러한 감각 또한 매우 민감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씹는 이갈이용품을 마련해준다면 햄스터에게 있어 우울한 감정을 줄일수 있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햄스터가 이동하며 놀수 있는 미로와 같은 통로를 제공할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길을 탐색하며 도착지에 도착했을경우 먹이 및 간식을 줌으로써 정신및육체적인 활동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로 곳곳에 간식을 몇개씩 두어 미로를 통과하는데 도움을 줄수 있으며, 재미있는 경험이 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햄스터가 쉴수 있는 시간 및 공간을 마련해주는것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햄스터를 키우는 보호자는 넘치는 애정으로 인해 햄스터에게 많은 관심을 보일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도한 관심을 떠나 햄스터에게 휴식을 취하고 자신만의 시간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위와같이 새로운 장난감, 이갈이용품, 간식이 필요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오히려 햄스터에게 스트레스를 일으킬수 있으며, 조용히 혼자 보내는 시간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햄스터 또한 다양한 단계를 거쳐 기쁨과 우울함등의 상태를 나타낼수 있으며, 계절이나 날씨와 같은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달라질수 있습니다. 

햄스터에게 있어 혼자지낼수 있는 충분한공간과 시간을 주면 시간이 지난뒤 평소의 상태로 돌아올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간동안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고 음식과 물을 제공해주어야합니다. 며칠이 지난뒤에도 아무런 변화가 없다면 다른 방법을 취하거나 동물병원의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 있어서 평정심과 최대한의 인내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햄스터를 키우는 부분에 있어 침착하고 인내심을 가지고 노력하는 것이 필수 입니다. 특히 햄스터를 처음키우는 경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작은 햄스터와 같은 소동물의 경우 환경에 대해 적응할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중에 활동을하고 쉬기도 하며 잠을자는등의 과정을 통해 안정감을 느끼는것이 제일 필요합니다. 

앞서 말한 방법을 시도할수 있습니다. 정신 및 육체적인 자극을 제공하고 햄스터에게 있어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것이 중요합니다. 각 개체마다 좋아하는 보상의 취향이 다르며 간식을 좋아할수 있고 장난감을 좋아할수도 있으며 이외의것을 좋아할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햄스터의 우울 및 무기력한 행동은 쉽게 회복이 됩니다. 평상시에 햄스터의 생활패턴을 관찰하고 관리하고 체크해주어 햄스터를 키우는 부분에 있어 이상한 행동 및 문제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 빠르게 조치를 할수가 있습니다. 

 

이외에 재미있는글을 읽고 싶다면


 

햄스터 암수구분 및 성별을 파악하는 방법

햄스터의 암수구분 및 성별을 파악하는 방법에 있어 육안으로 파악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햄스터와 같은 작은 소동물을 분양받는 경우 첫 번째의 질문이 성별에 대해 묻는 것이 대부분이

homeconertrainer.tistory.com

 

햄스터종류와 수명에 관해서

햄스터의 수명 얼마나 오래살수 있나요? 평균적으로 햄스터는 약 2~3년 가량 정도를 살수 있습니다. 이것은 평균일뿐 일부의 햄스터는 이 기간보다 오래 살거나 적게 살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

homeconertrainer.tistory.com

 

햄스터 스트레스 및 이상 징후를 알려주는 12가지 행동은?

혹시 햄스터가 이상한 행동 및 증상이 나타나지 않나요? 햄스터의 경우 스트레스 및 질병에 잘 나타나지 않아 구별하기 어려울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움 때문에 햄스터가 질병 및 스트레스가

homeconertrain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