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햄스터종류와 수명에 관해서

by 집구석훈련사 2021. 4. 15.
반응형

 

햄스터의 수명 얼마나 오래살수 있나요?


평균적으로 햄스터는 약 2~3년 가량 정도를 살수 있습니다. 이것은 평균일뿐 일부의 햄스터는 이 기간보다 오래 살거나 적게 살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햄스터의 수명은 상당히 짧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햄스터의 수명을 훨씬 뛰어넘는 기록을 가진 경우도 있습니다. 기네스 세계기록에 따르면 가장 오래산 햄스터는 영국의 케런스미턴씨의 소유의 햄스터로 평균수명의 2배인 4.5년을 살았습니다. 

 

그리고 햄스터는 품종에 따라 수명이 다릅니다. 

어떤 햄스터가 가장 긴 수명을 가지고 있을까요?

 

가장 인기있는 5가지 햄스터 품종의 평균 수명입니다. 


 

시리아 햄스터 -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으며, 일명 골든햄스터라 불립니다. 12~18cm까지 자라며 일반적으로 평균수명은 2.5년입니다. 

 

 

윈터화이트 햄스터 - 온순한 성격으로 약 7cm까지 자라며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겨울이 다가오면 털 색상이 흰색으로 바꿀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균수명은 1.5~2년 입니다. 

 

 

차이니스 햄스터 - 생쥐와 비슷한 외모를 가지고 있으며, 크기는 8~12cm까지 자라며 평균 수명은 1.5~2년 입니다. 

 

 

로보로브스키 햄스터 - 많은 활동량을 가지고 있는것이 특징이며 7~10cm까지 자라며 평균수명은 3년 입니다. 

 

 

캠벨햄스터 - 까칠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7~10cm까지 자라며 평균수명은 2년 입니다. 

 

햄스터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요?


  • 품종
  • 유전적요인
  • 비만
  • 운동부족
  • 생활환경
  • 질병
  • 치료

첫번째 요인인 품종과 두번째 요인인 유전적원인의 두가지 요소는 아쉽게도 통제를 할수 없습니다. 햄스터의 품종과 같은 일부 요인은 미리 결정되어 있으며, 유전적인 원인은 일부 부모로부터 수명에 도움이 되는 유전자를 물려받는 반면, 수명을 단축시키는 유전자 또한 물려 받을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ㅇ우 유전적 이유로 건강하거나 아플 가능성이 생길수 있습니다. 

위 두가지 사항을 제외하고는 햄스터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은 통제가 가능합니다. 다음에 제시하는 방법으로 햄스터가 더 건강하고 오래 살수 있도록 해줍니다.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운동 및 활동력을 높이는 환경을 조성하며, 깨끗하고 청결한 장소를 제공ㅎ고, 질병의 예방 혹은 질병에 걸렸을때 원인을 찾고 빠르게 치료하는 이 사항을 잘 지키기만 한다면 햄스터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수명을 연장할 수가 있습니다. 

 

햄스터의 수명이 짧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햄스터는 다른 동물보다 더 빠른 완전한 성숙 즉 육체적으로 빠른 속도의 성장 때문에 수명이 짧습니다. 

햄스터는 생후 약 3-4주령에 젖을 떼고 이후 4-6주 정도가 되면 번식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성숙해집니다. 수컷 햄스터의 경우 생후 8주 정도가 걸리며, 이 시기에는 서로 분리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단독생활을 선호하는 시리아 햄스터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이외에 햄스터의 건강을 위해서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외의 팁을 드린다면 햄스터와 접촉하기 전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햄스터의 경우 사람의 손에 바이러스, 세균등 질병의 원인이 전파될 수가 있어 손을 청결하게 씻은후에 햄스터와 핸들링 및 교감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