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NEWS

강아지NEWS)보호자가 다른 강아지에 관심을 보이는 경우 질투심을 느끼나요?

by 집구석훈련사 2021. 4. 11.
반응형

 

과거 설문조사에 따르면 강아지 보호자의 80%이상이 다른 강아지에게 관심을 보일때 강아지가 틸투하는 행동(짖음,목줄당기기,심리적동요)이 관찰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저널 Psychological Science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서는 이러한 설문에 뒷받침하여 보호자가 다른 강아지 즉 인공으로 만든 강아지와 상호작용을 했을때도 질투심을 느끼는 행동을 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오클랜드 대학의 수석저자인 AMalia Bastos는 반려견이 이러한 잠재적인 라이벌강아지와 상호작용을 할때 질투심을 느낀다고설명하며, 이 연구 또한 강아지가 인간처럼 질투심을 느끼는 상황에서 정신 및 육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해 자세하게 연구하고 싶었다며 이 연구의 목적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사람의 경우 어머니가 다른 아이에게 관심 및 애정을 줄때 질투를 보이는 아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강아지 또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 동물중에 하나인것으로 보이며, 인간의 질투는 자기인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동물관련 연구자들이 동물의 질투와 같은 이차감정을 연구하는데 관심을 두는 이유중의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강아지의 질투행동은 언제 어떻게 보여주는지에 대한 테스트를 위해 연구진은 18마리의 강아지에 보호자와 인공으로만든 가짜모형의 강아지와 양털로 된 모형의 두가지의 물품으로 상호작용을 할수 있도록 상황을 연출했습니다. 가짜 강아지는 잠재적인 경쟁자의 역할을 했으며 양털로 된 모형의 경우 이와 적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실험에서 강아지의 보호장 옆에 있는 가짜모형의 강아지를 설치하고 관찰했으며, 이 다음 강아지와 강아지모형의 사이에 장벽이 설치하고 시야를 가렸습니다. 시야를 가렸음에도 불구하고 강아지는 보호자가 강아지모형을 쓰다듬는것처럼 상황을 연출했을때 보호자에게 다가가려고 했습니다. 강아지 모형이 아닌 양털로된 모형의 경우 강아지는 적은 힘으로 당기며 관심이 적었습니다. 

 

 

이연구를 통해 Bastos와 동료들은 강아지가 질투하는 행동은 사람과 유사한 세가지 특징을 보여주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질투하는 행동은 보호자가 무생물이 아닌 다른 사회적인 경쟁자와 상호작용을 했을때만 나타났으며, 잠재적인 경쟁자의 단순한 존재 때문이 아닌 상호작용을 했을때의 결과로 발생되었습니다. 그리고 보호자와 경쟁자사이의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강아지는 질투하는 행동을 보인다는 주장을 뒷받침해줍니다. 또한 강아지의 질투심을 유발하는 상회적 상호작용을 정신적으로 나타낼수 있는 첫번째 증거를 제공한다고 설명합니다. 이전 연구의 경우 질투하는 행동은 놀이, 관심 및 공격성과 혼동이 되었고, 보호자와 경쟁자가 같은 공간에 있지만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한 강아지의 반응을 테스트를 하지 않았다고 알려주었습니다. 

 

Bastos는 특히 사람이 아닌 동물의 정서적 경험의 본질을 이해하는 측면에서 인간과 동물의 마음 사이에서의 유사성의 정도를 확립하기 위한 연구가 여전히 많다고 밝혔습니다.  강아지가 사람처럼 질투를 느끼는 것에 대한 결과를 말하기는 이르지만, 이같은 연구를 통해 시야에서 벗어난 상황에서 질투를 유발하는 상황에 반응한다는 사실은 이제 분명하다고 전했습니다. 

 

<출처: Association for Psychological Science>

 

같이 읽으면 좋은글


 

캐나다에 일어난 쓰러진 보호자의 생명을 살린 강아지의 이야기

캐나다 오타와에서 산책도중 보호자가 쓰러진뒤 1살반된 강아지 클로버가 지나가는 차의 도움을 받아 보호자의 생명을 구했습니다. 강아지의 보호자인 헤일리무어가 지난주 발작이 일어났을때

homeconertrainer.tistory.com

 

배고픈 시바견 강아지가 보호자에게 사료를 받기위한 어처구니 없는 행동

인터넷 및 소셜미디어에서는 각종 재미있는 동물 비디오가 많습니다. 그중에 현재 온라인상에서 인기있는 동영상이 배고픈 시바견 강아지가 보호자에게 사료를 받기위한 어처구니 없는 행동이

homeconertrainer.tistory.com

 

러시아 실시간기상예보 중 일어난 황당한 사건

러시아 실시간기상 예보중 일어난 황당한 사건입니다. 기상캐스터인 나데즈다 세레슈키나는 모스크바에서 기상예보를 중계하는 중에 난데없은 돌발 상황이 발생되었습니다. 이 난데없는 사건

homeconertrain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