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래트

아기래트 발달과정 및 관리에 대해

by 집구석훈련사 2021. 4. 12.
반응형

래트의 출생 및 발달과정에 대해 그리고 래트가 사람에게 친숙한 반려동물이 될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래트의 출산


 

쥐의 번식능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래트또한 마찬가지로 1년에 최소 4~6회까지 임신 및 출산이 가능합니다. 또한 생후5주가 되면 임신이 가능하며 한마리당 최소 6~12마리의 새끼래트를 낳을 수 있습니다. 임신기간 또한 21~23일의 짧은 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번식능력또한 서서히 줄어듭니다. 

 

아기래트의 외형


아기래트의 크기는 새끼손가락의 한마디 정도로 아주 작습니다. 눈의 경우 막혀 있으며, 귀또한 머리에 붙어 있습니다. 

이때 새끼래트의 꼬리는 몸 전체의 길이에 비해 훨신 짧으며, 피부에 털이나 색소가 없어 밝은 분홍색의 색상을 띄고 있습니다. 얼굴쪽에는 수염과 이빨이 자라나 있습니다. 

 

래트의 발달과정


 

래트의 경우 매주 신체가 발달하며, 급속도로 성장합니다. 

 

 

생후 1주차 

 

출생후 4~5일이 되기 이전 까지 움직임이 거의 없습니다. 이후 머리를 들어올리거나 몸을 돌리는 움직임이 가능하며 이때 처음으로 털이나기 시작합니다. 새끼들은 체온의 변화에 약하기때문 최대한서로 붙어있으면서 열손실을 줄입니다. 

시각과 청각이 발달되지 않아 입주위에 있는 수염을 통해 어미의 젖을 찾고 무리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생후 2주차

 

피부에 털이 나기 시작하면서 외형적으로 많은 변화가 나타납니다. 네발로 걷기 시작할수 있으며 또하나의 변화로 10일 이후 12일경에 귀가 열리기 시작하며, 소리 또한 낼수가 있습니다. 소리를 통해 어미에게 춥거나 배고픔의 상태를 알려줍니다. 이전

 

 

생후 3주차

 

급속한 외형적 성장이 시작됩니다. 3주차가 되기 시작하면 출생시의 체중의 4배 이상이 늘어나게 됩니다. 미각과 후각또한 완전히 발달되며, 대략 15일 경에 눈이 열리게 됩니다. 

이제 어미의 젖이 아닌 요구르트나, 바나나등의 부드럽고 씹기 쉬운 식품을 먹을수가 있습니다. 

 

 

생후 4주차

 

전형적인 래트의 외형이 갖춰지기 시작합니다. 편안하고 안정감있게 걸을수가 있으며, 털의 색상또한 선명해 지며 무늬가 나눠지기 시작합니다. 호기심이 많아 이것저것 탐색하는것에 흥미를 느끼며 이제는 어미에게 받는 도움이 점차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생후5주차

 

이제는 어미의 젖을 완전히 떼기 시작하며 단단한 음식도 섭취할수가 있습니다. 같은 형제끼리 그무밍과 싸움, 놀이등을 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성적으로도 성숙해지기 때문에 수컷과 암컷의 분리를 준비해야 합니다. 

생후5주차는 래트의 사회성을 키우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래트는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형제들과의 상호작용은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다른 래트와도 잘 지낼수 있는 사회적기술을 배울수 있지만 이러한 과정이 없이 격리된 경우 무리생활에 있어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생후6주차

 

이제는 어미의 곁을 떠나 독립된 개체로 살아갈수 있습니다. 여러번의 체중증가 및 변화가 이뤄졌지만 아직까지도 여러 과정이 남아 있습니다. 

생후 6~8주 사이에는 이른바 청소년기때 나타나는 사춘기와 같은 시기를 보내게 되며, 이때 성격이 자리잡히게 됩니다. 

 

아기래트의 관리


 

래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생후 5주에 젖을 떼기 시작하며 이후 6주경에 어미와 완전히 떨어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기래트를 관리하는 부분에 있어 네가지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쾌적한 집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래트 한마리당의 적정공간은 60 X 60X 60cm 이상이 되어야 되며, 케이지 간격은 최소 1.25cm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베딩과, 터널, 집등을 설치하고 놀수 있는 충분한 공간 및 환경을 확보해야 합니다 .

 

 

두번째로 건강 및 빠른치료 입니다. 모든 질병에 있어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플경우 최대한 빨리 동물병원에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세번째로 한쌍이상으로 키워야 합니다. 래트는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한배의 새끼나 같은 연령대의 래트를 같이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래트를 다루는 부분에 있어 항상 긍정적인 강화를 사용해서 다루는 것을 추천합니다 .

 

 

네번째로 어미래트가 문제가 있어 젖을 주지 못하는 경우 우유가 아닌 연유 나 분유를 먹이도록 해줍니다. 이후 아기래트의 소화를 돕기 위해 따뜻한 천으로 배를 문질러 주어 소화를 돕고 배변을 볼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기래트는 매우 취약한 상태로 태어나지만, 이후 6주간의 기간을 거쳐 급속도로 성장합니다. 이러한 아기래트의 발달과정의 지식은 건강한 래트로 자라나는데 도움을 줄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