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래트

래트 애완쥐의 임신 및 분만 과정

by 집구석훈련사 2021. 1. 1.
반응형

 

 

 

래트의 임신기간은 약 21일 정도이며 3주의 시간을 거쳐 출산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래트는 사람의 도움이 없이도 원활하게 출산을 합니다. 출산하는 도중 방해를 받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새끼 래트가 죽을 수 있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이 배제되는 경우 아무런 문제 없이 출산이 이뤄집니다. 래트의 임신 및 출산의 기간은 빠르게 진행되며 주로 4단계로 거쳐집니다. 

 

 

래트의 임신 과정


암컷 래트의 경우 3~5일마다 발정을 하며 수컷과 쌍으로 키우는 경우 발정이 일어난 뒤 1~5일 이내에 임신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후 수컷과의 분리가 필요합니다. 암컷의 경우 다시 교미를 유발할 수 있는 페로몬이 생성되기 때문에 수컷이 다시 교미를 할수 있어 유산의 가능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래트의 우발적 분만의 가능성을 피하고 임신 16일까지 수컷을 분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새끼를 공격하거나 암컷 또한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 임신 1주 차

래트가 임신한 첫 주 동안에는 육안으로 임신 사실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매일 그램 단위로 체중을 재는 경우 약간 증가할 수 있으며, 외형상으로 암컷의 젖꼭지가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평소에 보호자가 래트의 습관을 잘 알고 있다면 미묘한 행동변화를 통해 알아차릴 수가 있습니다. 

 

  • 임신 2주 차

래트의 임신 2주 차에는 복부에서 약간의 아기 래트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2주 차가 끝날 무렵 래트의 자궁내부에 있는 새끼를 느낄 수 있으며 보호자가 확인하려고 접근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수의사가 아닌 이상 사람과의 접촉은 새끼를 죽일 수 있으며 그로 인해 패혈증 및 유산 또는 어미 래트의 목숨 또한 잃을 수 있습니다. 2주 차 동안 임신한 래트는 먹이를 비축하고 사람의 접촉을 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임신 3주 차

래트의 임신 3주 차 특징은 급격한 체중 증가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래트의 복부는 공을 삼킨 것처럼 외형적으로 확실하게 나타납니다. 임신 이전의 움직임과 활동량이 다를 수 있으며, 새끼 래트로 인해 급격한 체중 증가로 이동에 불편함과 불안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임신한 래트에게 접근이 가능하지만, 다루는 부분에 있어 복부에 충격이 가하지 않도록 하고,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 임신 4주차 (래트의 분만)

대부분의 래트는 아주 쉽게 출산을 합니다. 새끼 래트는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어미에게 소리를 냅니다. 출산 후 이틀 정도는 물과 음식을 채우는 정도로의 접촉을 제외하고는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새끼의 울음소리가 들리는 경우 건강하게 살아있다는 표시입니다. 

 

혹시나 분만 중에 래트에게 합병증이 발생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어미 래트가 이로 인해 새끼 래트를 돌보는 것에 소홀해지면 새끼가 살아남을 수 없을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분만 중인 것처럼 보이는 래트의 경우 새끼를 낳은 후 12시간 이내 새끼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수의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래트의 번식은 비교적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애완용 래트는 번식의 시도를 해서는 안됩니다. 번식을 고려하는 보호자의 경우 어미와 새끼를 잃을 위험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임신과 출산이 잘 되더라도 새끼 래트의 분양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입양된 래트를 제대로 돌볼 수 있는 보호자를 찾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컷과 암컷을 같이 키우는 것에 대해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래트의 왕성한 번식력을 감당할 수 없는 문제가 생길수 있기 때문에 분양을 받을 경우 래트의 성별을 확실히 구분하고 동성의 래트로 키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래트, 애완쥐에 관한 Q&A

래트를 키우는 부분에 있어, 그들의 장난스럽고 유쾌한 성격은 다른 반려동물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이며, 전 세계 적으로 많이 키우고 있는 품종입니다. 래트는 적절한 사육을 통해 훌륭

homeconertrainer.tistory.com

 

 

래트 애완쥐를 위한 최고의 추천베딩 및 침구류는?

아스펜, 종이, 소나무, 양털 등 래트를 위한 최상의 침구로 쓰이는 베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쥐는 더러운 동물로 오해를 받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며, 음식물 쓰레기와 배설물

homeconertrainer.tistory.com

 

 

래트 애완쥐 암컷과 수컷이 함께 살수 있나요?

래트의 경우 사회성 및 사교적인 성향이 뛰어나기 때문에 분양을 한쌍으로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과거 야생에서의 경우에도 그룹을 구성해 살았으며, 끊임없는 상호작용화 사회화를 갈망합

homeconertrain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