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래트

래트 애완쥐 색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by 집구석훈련사 2021. 1. 29.
반응형

래트는 놀라운 색상과 무늬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부분에는 특정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으며, 래트에 대한 유전적 연구는 우리에게 많은 형질의 유전에 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유전학의 역할


래트의 색상의 경우 일반적으로 멘델 유전학을 따릅니다. 1860년대에 Gregor Mendel은 유전학을 성명하는 데 필수적인 식물 교잡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Hugo Crampe는 1877-1885년 사이에 15,000 개의 흰색, 회색, 검정색 및 얼룩덜룩한 쥐 색상을 사용하여 동물의 멘델 유전학 규칙을 처음으로 검증했습니다. 

 

이론적으로 멘델 유적학의 시각적 표현인 Punnett Square를 사용하여 예상래트 색상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어떤 특성이 우세하고 어떤 특성이 열성인지 확인함으로써 래트의 털 색깔을 예측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의 쥐가 흰색 검은색이라고 가정을 했을때 검은색을 가진 부모 래트의 유전자가 우세합니다. 그 결과 흰색 래트를 가질 확률은 25% 이지만 검은색 래트를 가질 확률을 75%입니다.

 

래트 색깔을 결정하는 요인


 

래트의 색에는 유 멜라닌과 페이오 멜라닌의 두가지 기본 색소가 있으며 그 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많습니다. 

 

염색체에서 유전자의 위치는 각 쥐에 고유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한 지도를 제공합니다. 유전자의 경우 쥐의 색깔에 변화를 일으키는 유전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 알비노 쥐

 

알비노 쥐는 분홍색 눈과 검은색눈의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분홍색 눈을 가진 알비노쥐는 첫 번째 돌연변이며, 특별히 사육된 종입니다. 애완동물로 처음 도입되었으며, 현재 수백만 마리의 실험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알비노 쥐의 경우 시력이 약하며, 후각과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편에 속하며, 수명은 일반 쥐와 비슷합니다. 

 

 

  • 후드 래트

 

후드 래트의 경우 갈색쥐의 후손이며, 여러 가지의 얼룩무늬의 형태로 진화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흰색 바탕과 검은색의 무늬가 가장 흔한 유형이며 전 세계적으로 번식되고 있습니다. 

파란색 후드 쥐의 경우 밝은 회색에서 어두운 파란색 계열의 색상을 가졌습니다. 

이러한 후드 래트 계열은 초콜릿, 샴페인, 오렌지, 빨강의 아구티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 샴 래트

 

샴고양이와 마찬가지로 샴 래트는 얼굴, 귀 , 발, 꼬리 부분에 어두운 색을 띱니다. 

주로 발, 귀, 얼굴 및 꼬리의 부분은 대체적으로 체온이 낮기 때문에 더 어두운 색상을 띠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샴 유전자의 경우 열성에 속하기 때문에 샴 유형의 새끼를 얻기 위해서는 두 마리의 샴 유전자가 필요합니다. 

 

 

  • 아구티 래트

 

일반 아구티 유형은 야생쥐와 비슷하지만 더 밝은 색상과 다양한 색상을 위해 선택적으로 사육됩니다. 

털색 상의 경우 갈색, 회색, 검은색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덤보 래트

 

덤보 래트의 경우 코끼리 덤보와 같은 귀를 가진것이 특징입니다. 덤보래트의 귀는 더 크고 둥글며, 머리의 형태가 낮습니다. 덤보래트 유전자 또한 열성이므로 새끼 덤보를 구하기 위해서는 두 마리의 유전자가 필요합니다. 

 

 

  • 러시안 블루 래트

 

러시안 블루 래트는 1990년대에 처음 등장했으며 1997년까지 표준화되지 않았던 새로운 색상의 래트입니다. 

파란색 계열의 매우 독특한 색상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 버크셔 래트

 

버크셔 래트의 경우 두 가지 색상으로 나뉩니다. 윗부분의 경우 검은색, 회색, 갈색 등과 같은 색상이 있으며 하단의 배 부분에서는 흰색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