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건강

강아지 핥는 이유 행동의 원인에 대해

by 집구석훈련사 2022. 3. 16.
반응형

강아지가 핥는 행동에 대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사람과 달리 강아지에게 있어 이러한 핥는 행동에 대해 의미가 부여될수 있습니다. 개가 핥는것은 다치거나 환경이 바뀌었을때나 애정표현의 수단으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있어 이러한 핥는 행동을 통해 우리에게 전달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의사소통


강아지와 의사소통의 부분에 있어 우리가 인지 못하는 강아지의 행동언어가 있습니다. 이러한 강아지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메시지를 잘 해석 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의사소통 방법중 하나가 핥는 행동입니다. 

배가고프거나 애정표현으로서의 행동이 나타날수 있으며, 보호자에게 무언가를 요구하기위해 이러한 행동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그러나 강아지가 지나치게 보호자를 핥는 행동에 대해서는 어떠한 원인이 있을수 있으며, 이를 제지해야 합니다. 

애정표현


일반적인 의사소통으로 대부분 강아지가 보호자를 핥는 행위는 애정표현의 수단일 확률이 높습니다. 보호자에 대한 호감의 표시이지만, 지나칠 경우 보호자 및 강아지에게 있어 곤란한 상황이 발생될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애정표현이 지나칠경우 자리를 피하거나 반응을 해주어서는 안됩니다. 

 

미각


강아지는 주로 음식을 먹고 나서 맛을 음미할때 일반적으로 핥는 행동이 나타납니다. 심지어 보호자인 주인을 핥을때도 이러한 미각을 느낄수 있습니다. 피부에 있어 땀과 기름,음식의 냄새 및 여러가지 입자가 피부에 생성이 되거나 달라 붙어 강아지의 핥는 행동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보호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핥는 행동이 나타날수 있지만, 이러한 여러가지 맛을 느끼기 위해 핥는 행동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그루밍


일반적으로 강아지에게 흔하게 일어나는 행동입니다. 고양이와 동일하게 피부및 털을 핥고 몸을 깨끗이 하는것이 본능입니다. 그리고 외출이나 운동후 강아지는 발을 청결하기 위해 핥는 행동을 취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과도하게 핥는 행동이 일어나면 신체 및 정신적인 문제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정서적인 불안 및 스트레스로 인해 이러한 행동이 지속될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치료


강아지에게 있어 상처를 핥는것은 정상적인 본능입니다. 긁히거나 찢어짐등의 상처를 완화시키기 위해 핥는 행동이 나타납니다. 강아지의 침에는 향균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있으며, 핥는 행동으로 인해 죽은 피부를 제거하고 기타 유기물을 청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핥는 행동이 과할경우 상처에 감염을 일으킬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이럴때에는 강아지가 상처부위를 할지 못하도록 넥칼라를 씌어주는것이 좋습니다. 

 

정서적인 문제


강아지가 지속적으로 핥는 이유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수 있습니다.  긴장하거나, 두렵거나, 아프거나, 지루함등 과도하게 핥는 것은 감정을 조금이나마 진정시키기 위한 행동일수 있습니다. 

적당한 핥기 행동은 이러한 정서를 안정시킬수 있지만 지나치게 핥는 경우 오히려 불안감 및 여러신체적인 문제들 또한 발생시킬수 있습니다.  

오늘은 강아지 핥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로 애정표현 및 의사소통의 언어로 핥는 행동이 나타나지만 강아지에게 이러한 핥는 행동의 빈도가 많거나 지나칠경우 건강문제의 징후일수 있어, 동물병원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이외에 재미있는 글을 읽고 싶다면 


 

강아지 먹이면 안되는 음식 및 금지식품에 대해

강아지에게 있어 사료이외에 영양보충을 위해 다양한 식품을 먹일수 있습니다. 그 중 다양한 식품에서도 강아지에게 먹일수 있는 또 먹이면 안되는 식품으로 나눌수 있으며 이를  섭취했을경

homeconertrainer.tistory.com

 

강아지 이상증상 및 이상행동 6가지의 원인 및 이유는?

강아지 이상증상 및 이상행동 6가지 원인 및 이유는? 혹시 강아지가 자기 전에 빙글빙글 도는 행동 및 바닥에 뒹구는 이상증상 및 행동을 보이는 것에 대해 의문점이 생길수 있습니다. 강아지에

homeconertrainer.tistory.com

 

강아지와 사람이 같이 먹을수 있는 줘도되는 음식 10가지

강아지와 같이 먹어도 되는 음식이 있습니까? 에 대한 질문과 궁금증이 있어 먹어도 되는 음식 10가지를 소개하려 합니다. 1. 쌀 쌀의 경우 강아지의 설사 및 배탈이 났을때 먹이기에 좋은 음식입

homeconertrain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