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건강

강아지 먹이면 안되는 음식 및 금지식품에 대해

by 집구석훈련사 2022. 2. 27.
반응형

 

 

강아지에게 있어 사료이외에 영양보충을 위해 다양한 식품을 먹일수 있습니다. 그 중 다양한 식품에서도 강아지에게 먹일수 있는 또 먹이면 안되는 식품으로 나눌수 있으며 이를  섭취했을경우 강아지에게 있어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상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강아지에게 먹이면 안되는 음식 및 금지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늘


마늘의 경우 강아지의 적혈구를 손상시키는 화합물인 티오황산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부 강아지에게는 많은 양이 필요할수 있지만 특히 아키다와 시바이누와 같은 품종은 치명적일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의 경우 살균독소인 페르신의 성분때문에 강아지 뿐 아니라 많은 동물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입으로 삼켰을 경우 질식의 위험 뿐만 아니라 구토와 설사를 동반합니다.

 

누룩


누룩은 술을 만드는 재료로 에탄올을 생성하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상당히 치명적일수 있습니다. 소화기관을 거쳐 이후에 부풀어 올라 위장을 뒤틀어 사망에 이를수도 있습니다. 가벼운 양이라도 강아지의 위장에 통증 및 고통을 유발시킵니다.

초콜릿


초콜릿은 강아지의 심장 부정맥과 중추신경계의 장애를 일으킬수 있는 테오브로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독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다크 초콜릿외에 화이트초콜릿등의 초콜릿은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마카다미아


마카다미아 뿐만이 아니라 많은 견과류 종류는 피해야 합니다. 특히 마카다미아는 독성이 강한편이며, 섭취시 구토 및 고열, 신체기능 마비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고양이사료


고양이사료의 경우 강아지에게 있어 즉각적인 반응이 일어나지 않지만 이후 췌장염이나 장기손상 기타 합병증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강아지가 먹을수 없도록 관찰해야 합니다.

포도


포도는 강아지에게 있어 가장 심각한 식품에 속합니다. 소량을 섭취하더라도 신부전증을 유발하며, 소변이 나오지 않는 상황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식욕부진 및 구토와 설사가 일어날수 있습니다.

고지방


고기에서 잘라낸 고지방의 경우 구토 및 설사, 췌장염 및 혈액감염을 유발시킬수 있습니다.

커피


커피안에 포함된 카페인은 강아지에게 유독할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 및 농축된 커피원액은 강아지에게 심각한 위협이 될수 있습니다.

양파


양파에 포함된 티오황산염의 성분은 적혈구를 손상시키며, 마늘과 같은 부추종에 속하는 품종의 식품으로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익지않은 토마토


익지않은 토마토에는 솔라닌이라는 물질로 강아지에게 독성과 같은 성분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토마토 줄기 및 덩굴 또한 씹지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생감자


생감자의 경우 솔라닌이 포함되어 있어 신경계와 더불어 장에 문제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싹이 난 감자의 경우 더 위험한 상황을 발생시킬수 있어 먹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시금치


시금치의 경우 아직까지도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옥살산이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의 칼슘흡수를 방해하고 신장손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량의 섭취의 경우 이상이 없다고 하지만 정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심각한 건강문제가 나타날수 있습니다.

우유


우유 또한 강아지에게 있어 유당불내증을 일으킬수 있으며 설사 및 구토와 같은 현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때 강아지에게 있어 우유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자일리톨


자일리톨의 경우 설탕의 대체품으로 강아지에 있어 인슐린의 방출을 유발해 20분이내에 혼수 상태로 빠질수 있는 치명적인 위험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사과씨


사과의 경우 독성은 없지만 씨안에 들어있는 아미그달린이 포함되어있어 강아지에게 유독할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남은 사과를 먹었을경우 소화되지 못하고 축적된 씨를 통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수 있습니다.

복숭아씨


복숭아의 경우 사과씨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아미그달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딱딱하며 소화하기 힘들기 때문에 삼켰을경우 질식의 위험 또한 있습니다.


술은 소량을 섭취했을경우 건강에 문제가 없지만 통제하지 못하는 경우 중독 및 혈압, 체온, 혈당을 크게 떨어뜨릴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발작과 더불어 호흡곤란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겨자


겨자는 소량으로 강아지가 먹었을 경우 치명적이지 않지만 많은양을 먹었을 경우 건강상의 문제가 나타날수 있습니다. 약한 독성을 가지고 있지만, 먹지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이외에 재미있는 글을 읽고 싶다면


 

강아지 이상증상 및 이상행동 6가지의 원인 및 이유는?

강아지 이상증상 및 이상행동 6가지 원인 및 이유는? 혹시 강아지가 자기 전에 빙글빙글 도는 행동 및 바닥에 뒹구는 이상증상 및 행동을 보이는 것에 대해 의문점이 생길수 있습니다. 강아지에

homeconertrainer.tistory.com

 

강아지 배보이고 자는이유?

강아지 배보이고 자는이유? 혹시 강아지가 배를 보이거나, 바닥에 등을 대고 공중에 두발을 들고 있는 경우가 있나요? 엎드려 있어야 편할 것 같은데 왜 이러한 자세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호기

homeconertrainer.tistory.com

 

강아지 소화에 관한 Q&A

강아지 소화에 있어 궁금한 부분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보호자의 강아지가 과연 소화가 잘 되고 있는지, 그리고 소화의 과정에서 이상행동이 없는지, 소화를 잘 하기 위해 보호자가 어떤 도움을

homeconertrain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