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래트

래트 애완용 쥐를 돌보는 방법 및 알아야 하는 모든것

by 집구석훈련사 2020. 11. 4.
반응형

 

래트 일명 애완용 쥐에 대한 정보 및 식단과 필요한 잠자리 등 및 모든 것을 포함하여 애완용 쥐를 돌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완용 쥐를 돌보는 방법


래트 관리는 실제로 친칠라, 게르빌, 햄스터 및 토끼와 같은 다른 작은 설치류의 관리와 매우 유사합니다.

소동물 설치류과에 속하는 래트는 주로 낮에 잠복하고 쉬는 것을 좋아하며 밤에 가장 활동적인 야행성 동물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제대로 길들여지면 래트가 기꺼이 일어나 낮동안 함께 놀 수 있습니다.

래트는 사회적 동물이며 소그룹을 이루고 살아갈때 가장 행복하게 지내며 같이 성장하고 많은 시간을 보낸 래트와 가장 잘 어울립니다. 따라서 두 마리의 어린 래트를 함께 키우는 것이  좋은 방안입니다. 

 

먼저 한쌍의 래트를 키우기 이전 성별이 동성인지 확인하는것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임신으로 인해 새끼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마리 래트를 구입하고 나중에 다른 래트를 구입하기로 결정했다면 신중하게 생각하시는 것을 고려합니다. 

 

 

 

초보자를 위한 래트 관리는?


작은 크기와 비교적 얇은 피부로 인해 래트는 추위를 잘 견딜 수 없습니다. 래트의 경우 평균 17~26도의 온도에서 잘 자랍니다. 이외에 온도가 올라가 고열에 노출되면 열사병이나 호흡기 질환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직사광선과 외풍이 없는 따듯한 장소에 케이지를 배치해야합니다. 매일 음식과 물 급식기를 청소하고 보충해야 하며,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전체 케이지를 청소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바닥 베딩과 침구를 교체해야 합니다. 

래트는 강박적인 씹는성향이 있으며 지능이 높기 때문에 케이지를 탈출하거나 도망치고 탐색 및 장난을 치는 것에 능숙합니다.

래트가 TV 케이블이나 전선의 피복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케이지에서 탈출하지 않도록 철저히 예방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래트 케이지 선택은?


래트는 기본적으로 올라타는(등반)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래트는 적어도 한 명의 친구와 돌아다닐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는 것이 필수입니다. 만약 래트를  한 마리만 키운다면, 혼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매일 충분한 시간을 보낼 수 있어야 합니다. 

높이가 최소 30cm 이상이고 너비가 2배 이상인 케이지를 구입해야 합니다. 놀고 탐색할 공간이 많고 크면 클수록 좋습니다. 잠자리 또한 아늑하고 청소하기 편한 제품이 좋습니다. 친칠라와 토끼처럼 래트도 케이지의 철망을 갉아버리며 바닥에 뜬장과 같은 철망이 깔리는 경우 사고의 발생률이 높습니다. 단단하고 평평한 플라스틱 바닥과 측면에 철망이 있는 케이지가 가장 좋습니다. 

래트의 배설물을 정기적으로 제거하고 베딩 또한 교체하기 편한 케이지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래트 침구류 선택은?


래트의 경우 침구류 선택 또한 중요합니다. 

종이조각이나 톱밥 조각과 같은 큰 입자로 구성된 바닥재를 좋아합니다. 

 

하나이상의 질감이 다른 바닥재에 은신처 만들기를 좋아하고, 선호합니다. 와이어 바닥으로 된 케이지를 구입하는 경우 래트를 위한 은신처가 꼭 필요합니다. 시중에 볼 수 있는 작은 박스로 상자를 만들어 집을 만들어 줄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 온라인이나 반려동물용품매장에서 파는 침구류를 구입해 줄수 있습니다. 

 

 

래트 장난감 선택은?


래트는 우리 안에 있는 동안 다양한 운동과 놀이를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보호자와 함께 케이지 밖을 탐색할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 당신의 도움과 감독하에 우리 밖을 탐험할 기회도 누릴 것입니다. 

케이지에서 뛰어놀 수 있는 그리고 올라타기나 등반하기 좋은 사다리 및 줄타기 장난감은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해먹 및 파이프 시스템 또한 선호하며 장난감을 자주 교체해주면 다양한 자극과 경험을 통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래트 사료의 선택은?


집 주변의 반려동물가게에서 구입하거나 온라인으로 주문해서 먹이는 방법이 간편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래트 사료의 경우 단백질 기반의 펠렛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으며, 제품을 개봉한 후에는 다시 밀봉할 수 있는 용기에 담는 것이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며, 최대한 빠른 시간에 먹이는 것이 품질의 저하를 막고 좋은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게 하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사료 이외에도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으며 때때로 과일 조각 및 섬유질이 풍부한 곡물과 신선한 야채를 추가로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야생의 쥐처럼 먹이를 찾아다닐 필요가 없는 래트는 활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비만에 걸리기 쉽쉽습니다. 사료와 간신을 최소한으로 먹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래트의 경우 물을 많이 마시고 목이 마르는 것을 싫어하며 특히 여름과 같은 날씨에는 깨끗한 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밥그릇 및 물그릇의 경우 베딩 및 배설물이 들어갈 수 있어 물의 경우는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공급되는 급수기를 사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래트 발톱 관리


래트의 발톱은 너무 길거나 날카로워지면 이동에 불편을 줄 수 있으며 보호자에게 상처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발톱을 깎을 경우 때 피를 흘릴 수 있으므로 적당히 다듬는다는 생각으로 갂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래트 치아관리


래트는 천성적으로 호기심이 많은 동물로서 호기심 충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제공되지 않으면 씹는 행위를 통해 분출이 됩니다. 래트의 이빨은 끊임없이 자라며 이러한 씹는 행위를 통해 이갈이를 통해 건강하게 치아가 유지됩니다. 

주변에 나무 조각이나 설치류 전용 장난감을 제공해야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래트의 치아가 부러지거나 이빨이 너무 긴 경우 동물병원의 진료가 꼭 필요합니다. 

 

래트 애완용 쥐를 돌보는 방법 및 알아야 하는 모든 것에 대한 요약

 

래트는 상대적으로 유지 관리가 적은 반려동물이니다. 그러나 이것은 래트를 위해 꼭 제공되어야 합니다. 

 

  • 매우 춥지도 덥지도 않은 16-27도의 적정온도가 필요합니다. 
  • 래트 케이지의 경우 높이 30cm 이상 또 너비는 높이의 두배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 래트에게 편안한 잠자리가 꼭 제공이 돼야 됩니다. 
  • 먼지가 나지 않는 입자가 큰 베딩이 제공돼야 합니다. 
  • 매일 깨끗한 물을 제공받을 수 있는 급수기가 필요합니다. 
  • 래트 전용사료 및 이외의 과일 채소 등의 보충이 필요합니다. 
  • 씹을 것 및 기타 장난감이 필요합니다. 

 

래트가 길들여지고 두려워하지 않도록 매일 조금씩의 함께 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은신처 및 물병, 그릇 또한 청결한 상태로 유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출처 및 참고 : squeaksandnibbles.com/how-to-care-for-a-pet-ra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