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래트

애완쥐 래트 알레르기 유발 및 증상완화 방법

by 집구석훈련사 2020. 11. 7.
반응형

우리 대부분은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다는 말을 들었지만 많은 사람들은 쥐 알레르기 및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지 못합니다. 만약 반려동물의 보호자라면 당신의 삶과 스타일에 맞는 동물은 어떤 동물일 까에 대해 생각해 보았을 것입니다. 

새로운 반려동물을 찾는 과정에서 래트와 관련된 많은 긍정적인 특성에 대해 알게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래트의 경우 나이가 많은 노인이나 어린이, 성인에게도 친근하고 사교적이며 훌륭한 동물에 속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설치류과에 속하는 동물은 지능 또한 뛰어 납니다. 

 

놀라운 사실은 루벤대학 생물심리학 연구소에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정보통합작업에 있어 쥐가 인간보다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즉 쥐의 경우 복잡한 정보가 주어졌을 때 해결하는 능력이 훨씬 뛰어납니다. 

 

 

 

래트에게 알레르기가  있나요?


결론을 먼저 말하면 "예"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래트에게도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실험실 동물과 함께 지내며 이러한 작업을 통해 실험실 동물이 알레르기가 발생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실험실 동물의 11~44% 사이에서 동물 알레르기가 발생했습니다. 실험실 동물로 주로 사용되는 설치류인 쥐의 경우 실험실에서의 많이 이용되며 동물 알레르기와 연관이 많습니다. 특히 모든 유형의 설치류에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래트의 알레르기 유발에 앞서


사람의 경우 여러종류의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먼지, 진드기 대변, 실외 곰팡이 및 풀, 꽃가루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심한 가을의 경우 풀과 야외 곰팡이 포자의 활성화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많은 환경및 기후변화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이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알레르기의 원인이 래트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아닐 수가 있습니다. 단순히 환경적인 측면에서 다른 알레르기 반응일 수 있습니다. 

 

 

 

래트 알레르기 테스트


래트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지의 여부를 알아보려면 알레르기 전문의에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전문의사는 간단한 혈액검사를 통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할수 있습니다. 

혈액검사의 경우 면역글로불린 E(IgE)항체를 확인합니다. 창체는 이물질에 반응하여 면역체계에서 생성되는 혈액 단백질입니다. 항체가 생성되면 단백질은 혈액에 남아 있으며 IgE항체를 찾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와 같은 신체 침입지가 아니지만 자가 면역시스템은 이를 식별합니다. 즉 신체가 알레르기에 과민 반응하여 유해물질로 인식하고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 때처럼 아플 수가 있습니다. 

신체는 특정물질에만 반응을 하며, 각 알레르기에는 고유한 특정 IgE항체가 있습니다. 항체가 열액에 있으면 알레르기가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신체가 꽃가루, 비듬 또는 먼지를 무해한 물질로 식별하기 때문에 항체가 전혀 없을 것입니다. 

체는 특정 물질에만 과민 반응을 합니다. 각 알레르기에는 고유 한 특정 IgE항체가 있습니다. 항체가 혈액에 있으면 알레르기가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신체가 꽃가루, 비듬 또는 먼지를 무해한 물질로 식별하기 때문에 항체가 전혀 없을 것입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설치류 특정 IgE의 반응에 대한 결과로 양성이 뜬다면 쥐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혈액검사의 경우 알레르기 정도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피부 단자 검사가 필요합니다. 여러다른 물질에 알레르기가 있는 겨우 이 검사를 통해 쥐 나 기타 반려동물 및 야외의 풀 꽃등에 관련된 알레르기가 있는지에 대해 정확히 알아낼 수 있습니다. 

 

 

래트 알레르기 증상은?


알레르기 증상은 크게 다를수도 있으며, 그 강도 또한 다를 수 있습니다. 이전에 알레르기를 경험한 적이 없거나 이로 인한 증상이 알레르기와 관련이 있는지 여부가 확실하지 않은 경우 신체가 어떻게 반응하지는지에 따른 혼란 또한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알레르기 반응이 처음인 경우 감기와의 차이를 구분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문제의 경우 감기와 쉽게 비교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감기에는 종종 열이 동반되며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의 경우 열을 일으키지 않으며 증상은 며칠에 걸쳐 점점 더 악화가 됩니다. 알레르기 있다는 확실한 징후는 증상이 2주 정도 지속이 됩니다. 감기는 일반적으로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이내에 사라집니다. 래트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호흡곤란(기침, 쌕쌕거림, 숨가뿜)
  • 코막힘(동 울혈-눈 아래 및 위의 압력)
  • 콧물
  • 후비루(코가 뒤로 넘어가는 증상)
  • 피부발진

 

설치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호흡기 및 천식 증상이 매운 흔하게 일어납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의하면 설치류 알레르기와 천식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보여줍니다. 이것은 천식이 알레르기의 더 심각하고 명백한 증상 중 하나임을 의미합니다.  특히 숨 가쁨이 지속되고 일상 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증상에 대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쥐 배설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설치류 알레르기 징후를 보이는 경우 정확히 무엇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인지 궁금해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반응은 비듬과 같은 죽은 조직에 의해서 발생하며, 일반적인 고양이 및 개 알레르기에 관해서는 대답하기 쉬운 편입니다. 

비듬은 애완동물의 몸에서 벗겨지는 피부이며 이러한 비듬이 알레르기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설치류에 관해서는 상황이 조금 다릅니다. 쥐의 소변, 및 배설물 및 타액이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비듬과 같은 이러한 것들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신체가 그 안에 포함된 단백질에 반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 많은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래트 비듬 및 배설물에 의한 알레르기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배설물의 경우 피부 세포와 먼지를 쉽게 달라붙게 합니다. 이러한 경우 부비동 및 천식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타액이나 소변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피부에 발진이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특히 몸에 닿는 곳에 발진이 나타나며 이러한 반응을 접촉성 피부염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래트를 키우는 방법은


설치류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거나 있을 가능성에 대해 글을 읽었지만 한편으로 좋은 소식은 알레르기 증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음식이나 벌의 침과 같은 알레르기와 달리 쥐 알레르기가 잇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습니다. 단지 의사와 상의 후 래트를 키울 수 있는 여부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래트 알레르기 증상 조절


계속적으로 쌕쌕거림 및 재채기가 나지 않기 위해 해야 될 일이 있습니다. 

우선 케이지를 자주 청소해야 합니다.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베딩을 갈아주고, 케이지 청소를 권장합니다. 

쥐 알레르기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저자극성 베딩으로 매주 두 번 청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베딩으로 소나무, 삼나무의 재료로 만든 베딩은 삼가야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베딩은 천식 문제를 악화시킬 뿐 아니라 쥐의 호흡기 질환 및 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우려를 줄이기 위해 저자극성 및 먼지가 없는 종이로 된 베딩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케이지 청소의 경우 비닐 또는 고무장갑을 착용해 피부를 보호하고 먼지로부터 코와 입을 보호하기 위해 마스크를 씁니다. 타액과 비듬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알레르기 조절이 어려울 수 있지만, 우리의 주변을 진공청소기로 청소를 하면 노출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타액은 쥐의 몸청소를 도와주는 필수 도구입니다. 이러한 몸에 남아있는 타액을 직접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피부의 노출의 최소화시키기 위해 장갑 및 긴바지 긴 후드를 착용하는 것이 쉽고 반응을 최소화시키는 최적의 방법입니다. 대부분 피부의 대부분을 가리면 알레르기 반응이 훨씬 적습니다. 

 

 

 

래트 알레르기 치료


알레르기 증상을 통제할 수 없는 경우 더 많은 의학적 도움이 필요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문제를 일으키는 알레르기를 감지하지 못합니다. 알레르기 검사를 수행하는 사람과 같은 알레르기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다른 알레르기가 있거나 먼 미래에 래트나 기타 설치류와의 반려 생활을 계획하고 있다면 면역요법이 가장 적당합니다. 

쉽게 말해 면역요법은 일정기간 동안 알레르기 예방주사를 맞습니다. 각 주사에는 알레르기가 있는 모든 것이 약간 포함이 됩니다. 신체가 지속적으로 알레르기에 노출됨에 따라 면역 체계는 이물질이 직접적으로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어, 부정적인 방식으로 받아들이던 반응 체계가 멈추게 됩니다. 

면역요법을 통해 쥐 알레르기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유일한 문제는 치료의 기간이 1년 이상이 소요되며, 모든 증상에 완치가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사가 맞지 않는다면 지역약국에서 찾을 수 있는 경구용 항히스타민제와 스테로이드성 비강스프레이 및 비강 알레르기 차단제가 있으며 알레르기로부터 상당히 완화시켜 줍니다. 

 

면역요법의 마법은 쥐 알레르기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유일한 문제는 치료에 몇 년을 바쳐야 하고 모든 증상이 완전히 완치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기분이 좀 나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장기 알레르기 주사에 대해 조금 망설이는 경우 스위스 천식 및 알레르기 연구 연구소가 완료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단 4개월 동안 완료한 더 집중된 알레르기 항원 주사가 증상을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가능성에 대해서 알레르기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