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배변훈련

강아지배변훈련 계속 실패하는 이유는?

by 집구석훈련사 2020. 10. 1.
반응형

https://youtu.be/iB7ifNLaz7U

 

배변훈련 실패하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강조하고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는 배변훈련, 가장 흔한 골치거리지만, 그에 반면 가장 쉽게 교육할수 있는 것이 배변 훈련입니다. 그 이유는 반려견의 배변욕구는 개의 본능과 뗄수 없는 상관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반려견이 파양되거나 유기되는 이유 중 하나가 배변훈련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서 입니다.

 

 

1.배변훈련의 시기

 

첫번째의 원인으로 아직 대소변을 조절 할 수 있는 근육이 발달 되어 있지 않아서 입니다. 이제 서서히 성장하는 가운데 그에 맞게 대소변을 참을 수 있는 근육 또한 서서히 성장합니다. 성장하는 시기에 맞게 소변을 참는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대소변을 컨트롤 하고 참을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2.배변훈련에 대한 인식의 부재

 

두번째의 원인으로는 제목 그대로 배변교육의 인식이 없기 때문입니다. 배변을 해야 되는 장소와 하지 않아야 되는 장소의 구분에 대한 확실한 인식이 반려견에게 없을 뿐더러 반려견의 특성 및 반려견의 배변주기체크등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보호자가 잘 인지하고 못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3.배변훈련 환경의 변화

 

세번째의 원인으로는 반려견의 경우 환경의 변화에 민감합니다. 기존의 환경을 벗어나게 되는 상황에서, 사회성이 좋은 반려견의 경우 이 상황에 호기심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사회성이 좋지 못한 반려견의 경우 환경의 변화로 인해 스트레스나 우울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특히 여행을 가거나 이사를 하게 되는 경우 새로운 환경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배변훈련을 실수하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4. 배변훈련의 타이밍

 

네번째의 원인은 배변훈련 타이밍에 있습니다. 반려견이 배변을 하는 그 이후의 순간이 제일 중요합니다. 우선 보호자가 원하는 배변훈련장소에 반려견이 배변한 뒤의 순간이 칭찬과 보상을 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타이밍입니다.

 

 

5. 배변훈련의 일관성

 

다섯번째 원인으로 배변훈련의 일관성 입니다. 배변판, 배변패드, 야외, 화장실 타일바닥등 다수의 배변장소가 반려견의 화장실로 선택될 수 있습니다. 이중 반려견의 특성에 맞추어 배변장소를 결정하고 그 한곳에 일관성 있게 반복교육 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6. 갑작스런 질병

 

여섯번째 원인으로는 질병이나 노화 때문 입니다. 반려견의 노화나 갑작스런 질병에 의해 배변훈련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질병으로는 방광결석, 방광염, 당뇨, 신부전증, 자궁축농증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혹시나 있을 반려견의 움직임에 따른 이상행동, 건강상태 등을 유심히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견이 배변훈련을 실패하는 이유 6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무엇보다도 반려견 배변훈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반려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반복훈련입니다. 계속 지켜보는 가운데 시간을 가지고 반려견이 잘 따라올 수 있도록 인내하고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