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배변훈련

강아지 배변훈련 침대에서 대소변 흔적을 남기는 원인은?

by 집구석훈련사 2021. 1. 7.
반응형

침대는 보호자에 있어 잠자리 및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강아지가 침대를 화장실의 장소를 사용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위생뿐만이 아닌 처리하는 과정에 있어서의 시간 및 비용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는 행위로 소변으로 흔적을 남기기도 하지만 건강 및 이동의 문제가 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제대로 된 배변 교육이 되지 않은 경우 먼저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동물병원의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강아지가 아플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아프거나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 보호자에게 소변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배설의 주요 원인으로 요로감염, 당뇨병, 척추손상, 신부전 및 요실금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강아지의 질병이 원인이 아닌지 수의사에게 데려가 검진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강아지가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회복될 때까지 잠시 동안 침대와 멀리 떨어져 지내는 것이 좋습니다. 

 

2. 영역 표시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소변으로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고 침대를 자신의 영역의 일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침대에 소량으로 소변을 누는 경우 이러한 영역표시의 욕구일 확률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컷에게 흔하지만 암컷의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이러한 영역 표시는 중성화되지 않은 강아지들에게 흔하게 일어납니다. 소변으로 표시하는 경우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표시일 수 있으며, 자신의 냄새를 남김으로 심리적인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3. 확실한 배변 교육이 필요합니다. 


강아지의 경우 하루에 최소 8번 이상의 배변활동이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특히 침구류에 대소변을 하거나 배변 장소가 아닌 다른 장소에 대소변 하는 경우 확실한 배변 교육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먼저 원하는 장소에 대한 배변이 확실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전에 발생된 대소변의 흔적을 말끔히 치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아지의 대소변 흔적이 남아 있는 경우 다시 냄새로 인해 대소변의 실수를 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4. 급작스런 환경의 변화


새로 이사를 하거나 가구의 위치 등 환경이 변하는 경우 강아지는 불안해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다른 애완동물이 들어오거나 가족을 잃은 경우 강아지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며, 일정이 변경되는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시간이 지나면 호전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수의사의 검진을 통해 약물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관절 및 뼈의 이상으로 인해


관절 및 뼈의 이상의 경우 노령견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일부 어린 강아지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강아지가 움직이기 힘들며 또 침대에서 내려오는 부분에 있어 제약이 따를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이동의 문제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다면 동물병원에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아지가 침실 밖에서 쉴 수 있는 공간을 따로 만들어주고, 일체 침대가 있는 방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침대에서 대소변을 누는 경우 크게 건강 및 심리 교육의 부족이 대부분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있어 건강의 문제는 의학적인 도움을 통해 완화될 수 있지만 심리나 교육에서 나타나는 문제의 행동은 보호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강아지 배변 및 대소변 훈련을 위한 7가지 방안

강아지 배변훈련 및 대소변 교육을 위한 7가지 실천사항 1. 실수를 막기 위해 관리하고 감독하세요. 원하지 않는 장소에 강아지가 실수 할 기회를 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십시오. 특정한 장소에

homeconertrainer.tistory.com

 

강아지 배변 훈련 및 대소변교육 3일만에 끝내는 방법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면 강아지든 성견이들 자주 청소를 해야되는 상황이 발생될수가 있습니다. 배변교육의 경우 이론적으로는 간단한 것 같아 보이지만 강아지를 야외 및 화장실로 훈련시키

homeconertrain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