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배변훈련

강아지 배변 훈련 및 대소변교육 3일만에 끝내는 방법

by 집구석훈련사 2020. 10. 26.
반응형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면 강아지든 성견이들 자주 청소를 해야되는 상황이 발생될수가 있습니다. 

배변교육의 경우 이론적으로는 간단한 것 같아 보이지만 강아지를 야외 및 화장실로 훈련시키는 것은 시간이 오래 걸리리며 인내를 가져야하는 과정이 될수 있습니다. 특히나 강아지에게 있어 좋은 지도를 하지 못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따라야할 4가지 기본단계가 있습니다. 

 

 

1. 배변훈련 중에는 항상 강아지와 함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주의 깊게 관찰할 수 없다면 케이지훈련 및 울타리, 베란다등을 이용하여 배변의 실수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적절한 동기부여를 하는 보상을 최대한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는 칭찬 및 놀이만으로도 충분한 보상이 되지 못합니다. 몇초 이내에 보상받을수 있는 간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매 시간마다 강아지를 화장실로 정해진 곳에 데리고 나갑니다. 

 

일관성과 반복이 배변교육의 핵심입니다. 적절한 행동에 대해 보상받는 기회가 많을수록 강아지를 그 행동을 빨리 배울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아지가 올바른 장소에 대소변을 대한 보상을 받은지 1루가 지났다면 배우는 시간이 더 오래걸릴수가 있습니다. 

 

4. 인내심과 일관성을 유지하고 처벌을 피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실수를 해서 야단을 치거나 처벌을 한다면 강아지는 보호자에 대한 두려운 마음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배울수 있는것이 없습니다. 만약 실수를 한다면 계속해서 강아지를 화장실로 데리고 가서 반복교육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변패드를 이용하는 방법


많은 보호자들이 강아지의 대소변교육을 위해 배변패드를 이용합니다.  울타리나 작은공간을 이용해 배변패드를 깔고 강아지를 유도해 대소변을 보았을때 공간에서 나올수 있도록 가르치면 됩니다. 

배변패드의 경우 간편하게 청소 및 버리기가 쉽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강아지가 활동하는 영역에 깔아두어 강아지도 편하게 대소변을 할수 있을뿐더러 어느곳에서 사용해도 쉽게 적응할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케이지(크레이트)훈련


보호자의 경우 강아지와 하루종일 함께 있을수가 없습니다. 보통 강아지의 경우 하루 16시간 정도 많은 휴식이 필요합니다. 보호자와 강아지가 휴식을 취하기 위해 그리고 배변의 실수를 방지하기위해 케이지훈련(크레이트)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있어 케이지에 들어가 대소변을 참게 하고 케이지에서 바로 꺼내 화장실의 장소로 데려가 대소변을 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 입니다. 그외에 전선 및 가구를 씹기 좋아하는 강아지의 사고를 방지할수도 있습니다. 

 

보호자가 여행을 하거나 낯선 손님이 방문할 경우 또 밤중에 갇혀있어야 하는 경우 강아지가 편안하게 쉬고 잠을 잘수 있는 케이지훈련은 최상의 훈련방법입니다. 그러나 케이지의 용도는 대소변을 참는 교육 및 편안한 잠자리 및 쉴수 있는 장소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이 우선입니다. 오히려 강아지를 케이지에 너무 오래 넣어두어 안에들어가면 갇힌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생기지 않는 적정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유의사항


강아지의 경우 성견보다 많은 배변활동을 합니다. 대소변을 오래 참을수 있는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며 생기는 현상이며 성견인 경우 일반적으로 잠에서 깨어나거나, 먹고 마시고 운동후 10-20분 후 배변욕구를 느끼고 배변을 합니다. 

강아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행동뒤에 대소변의 욕구가 일어나기 전 매 시간마다 화장실로 데리고 나가야 합니다. 보통 강아지의 경우 대소변을 보기 전 초기신호로 땅에서 냄새를 맡으며 제자리를 도는 행위를 합니다. 이러한 행동이 보이기 이전에 화장실로 데려가는 것이 좋지만, 타이밍이 늦었을 경우 강아지의 이름을 불러 그 행위를 중단시키고 화장실로 데려가 대소변을 볼수 있도록 해줍니다. 

 

 

 

추가 팁


 

알람시계를 설정합니다.


배변훈련초기에는 휴대폰 타이머 및 알람을 설정하며 1-2시간 마다 화장실을 데리고 나갈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실수를 하게 되면 대기시간을 줄이거나 빈도를 높이는것이 대안입니다. 이방법은 3일만에 강아지 배변훈련의 기본이자 반복이 핵심입니다. 

 

목줄을 이용합니다.


강아지와 보호자가 함께 머물러 있을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목줄을 사용해 같이 있는 방법입니다. 강아지가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경우 대소변을 아무곳에나 볼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게 되고 그만큼 실수를 할경우 배변교육의 기간이 오래 걸릴수가 있습니다. 

 

배변유도어를 사용합니다. 


명령에 의해 대소변을 보게 하려면 배변하는 동안 규칙적인 단어, 배변유도어를 사용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대소변을 볼때 "쉬쉬"하는등의 배변신호어를 시작하면 배변을 하는 행동과 연관이 될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이 되어있는 경우 추운 겨울밤이나 더운날씨에 강아지가 명령에 따라 빠르게 대소변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화장실은 한곳으로 정합니다. 


강아지가 활동하는 영역에서 멀리 떨어진곳이 좋으며, 화장실이 될 곳을 한곳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관된 장소 및 일관된 훈련은 강아지의 배변훈련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보상을 해줍니다. 


강아지에게 동기부여로 보상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아지는 칭찬에 반응하지만, 이에 더 많은 자극이 필요합니다. 

맛있는 간식이나 좋아하는 장난감을 주어 놀이를 해주는 것은 칭찬의 의미를 더욱더 상승시킵니다. 강아지에게 더 많은 동기를 부여할수록 강아지는 보호자에게 관심 및 사랑을 받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할 것입니다. 

 

출처 및 참고 : www.vetbabble.com/dogs/getting-started-dogs/how-to-toilet-train-your-puppy-in-3-days/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강아지배변훈련 계속 실패하는 이유는?

https://youtu.be/iB7ifNLaz7U 배변훈련 실패하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 강조하고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는 배변훈련, 가장 흔한 골치거리지만, 그에 반면 가장 쉽게 교육할수 있는 것이 배변 훈련입

homeconertrainer.tistory.com

 

 

세상에서 가장 활동적인 에너지가넘치는 강아지품종 10

보호자가 활동적이거나 산책 및 걷기등의 파트너를 찾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견종에서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0. 푸들 푸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매우 활동량이 뛰어난 개입니다. 푸들의 경우

homeconertrainer.tistory.com

 

 

세계에서 가장 큰 세상에서 제일 큰 강아지 TOP10

세계에서 가장 큰 강아지, 세상에서 제일 큰 강아지 TOP1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0위 프렌치 마스티프 도그드보르도라고 알려진 용감한 프랑스 태생의 마스티프 입니다. 이 품종은 큰 머리와

homeconertrain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