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품종

아이리쉬 울프하운드의 유래 및 기질

by 집구석훈련사 2020. 10. 2.
반응형

아이리쉬울프하운드는 하운드품종의 성향에 맞게 빠른 속도를 낼수 있도록 개량되었습니다. 이를통해 가축을 보호하고 늑대를 사냥하는데 있어 특화된 품종으로 유명했습니다. 이외에 전쟁에서도 말과 병거를 끄는곳에 이용되었으며, 사슴 및 멧돼지의 대형동물을 사냥하는데에도 쓰였습니다.

19세기 이전 멸종위기에 쳐해졌지만, 19세기 후반 조지A. 그레이엄 선장에 의해 복원되었으며 이후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역사 및 유래

 

전투와 사냥을 할수 있는 역할로 많이 이용되었으며, 계급사회로 인해 상류층들 사이에서 기를수 있도록 법으로 제정이 되었습니다.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19세기 이후 늑대와 같은 야생동물이 점차 사라지면서 이로 인해 아이리쉬울프하운드 또한 점차 감소되기 시작했으며, 19세기 중반  리처드슨을 통해 개체수를 늘리기 시작해 1885년 그레이엄선장외 브리더들과 함께 아일랜드울프하운드 클럽이 설립하고 이후 1925년 영국켄넬클럽에서 하나의 품종으로 정식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게놈분석에 따르면 아이리쉬울프하운드와 디어하운드, 휘핏 및 그레이하운드 사이에 DNA가 일부 공유되어 있지만, 그레이트데인 사이에서 상당한 DNA에 영향이 미쳐졌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체형

 

  수컷 암컷
체고(키) 81cm 76cm
무게 54 ~ 70kg  48 ~ 61kg
더블 코트, 스트레이트, 하드 코트
색상 회색, 얼룩, 빨강, 검정, 흰색등

 

미국켄넬클러벵서 모든 견종중에 가장 키가 큰품종에 속하며, 매우 근육질이며 튼튼한 체질에 움직임 및 반응성이 쉬우며 활동적인 체형입니다.  늑대를 사냥하는데 사용되었기에 늑대를 잡을수 있을 만큼 날렵하고 빠른 체형이 특징입니다.

 

 

기질 및 성격

 

아이리쉬 울프하우드는 큰 체격에 불국하고 집안에서 크게 뛰어다니거나 활동하지 않으며, 조용한 성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족과의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며, 그로 인해 오랜시간동안 혼자 있을 경우 파괴행동 및 어두워지는 성향으로 발전될수 있습니다. 경계견으로써의 임무는 기대하지 않는것이 좋으며, 환경적응력에 있어 다소 좋은 품종은 아닙니다. 

독립성 및 개인적인 성향을 띄고 있으며, 초기 사회화를 통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충성심이 뛰어나고 인내심이 강하며, 타인에게 있어서의 짖거나 공격성이 덜합니다. 

 

 

유전적질병

 

많은 대형품종과 마찬가지로 짧은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균 수명은 7년 이며 6-10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근계열과 뼈(골)에 관련된 질병이 주로 발생되며 위 팽창이 흔하게 일어납니다.

 

 

유의사항

 

 

1)무리한 운동은 금물입니다.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갈수 있는 운동 강도가 높은 활동은 피해야 합니다. 

위팽창과 더불어 관절에 무리가 가는등의 문제가 흔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밥을 먹기전후 2시간 이내에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성견이 되기까지는 3km이상의 산책이나 뛰어다니는등의 운동을 10분이상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른동물들을 추격하거나 따라잡는 성향이 있어 줄이풀리거나 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튼튼한 가죽줄을 이용해 산책 및 운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체중조절 필수입니다.

 

나이에 따른 사료 급여량이 다릅니다. 고단백질 및 고품질의 사료를 급여하고 과체중이 되지 않는 범위에서 몸무게를 잘 유지할수 있도록 합니다. 과체중이 되는 경우 관절에 문제가 생길수 있는 여지를 줄수가 있습니다. 

3)보호자의 감시가 필수입니다.

 

아이리쉬 울프하운드의 경우 대형견종으로써 아이들과 놀이 및 적응하는데에 있어 문제가 없지만 큰 체구로 인해 아이들이 부딪치거나 올라타는 경우 사고가 생길수가 있습니다.  보호자가 감시할수 있는 범위내에서 통제가 가능할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기타반려동물은 같이 키우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

 

참고사진 및 출처:en.wikipedia.org/wiki/Irish_wolfhoun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