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건강

강아지 소화시간 음식을 소화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by 집구석훈련사 2022. 1. 11.
반응형

 

강아지가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되는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궁금하실수 있습니다. 

빠른 답변으로 여러 사항에 따라 최소 4시간에서 8시간사이가 걸릴수 있습니다. 혹시 보호자의 강아지의 배변시간과 사료를 주는 시간을 기준으로 파악할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소화가 되어 배변으로 나오는 시간, 그리고 소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강아지의 소화기관이 건강한지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강아지가 음식을 소화하는 방법은?


강아지가 사료를 먹고 배변을 하기 위한 과정에 많은 일이 일어납니다. 위장관으로 시작해 사료에서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부분에 있어 소화기관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사료를 입에 넣고 씹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소화가 시작되며, 사료는 씹는 과정은 통해 작은 조각으로 변형되고 식도를 따라 위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위산과 효소에 의해 소화의 과정이 진행되는 효소는 사료에 있는 영양소를 신체에 쉽게 흡수 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에서 나온후 장을 지나 간과 췌장과 같은 기관에서 소화가 잘 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끝으로 소화되지 않은 음식이나 찌꺼기등 남아있는 것들은 대장에서 대변으로 생성이 되어 배출이 됩니다. 

 

소화되지 않는 음식들은 어떻게 되나요?


강아지가 먹는 모든 음식은 100%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음식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강아지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장을통해 흡수되고 이후 섬유질, 수분, 박테리아 및 무기물이 남게 됩니다. 

강아지에게 야채와 과일의 날것을 먹이는 경우 강아지의 대변에서 소화되지 않고 나오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날것으로 나온다고 해서 영양소의 섭취가 안되는것이 아니라 소화되고 흡수가 되어 몸밖으로 나옵니다. 

 

강아지가 음식을 소화하는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1. 강아지의 나이 및 크기와 품종

 

일반적으로 소형견은 대형견에 비해 섭취량이 적으며 소화하는 시간이 덜걸린다고 생각합니다. 소화과정에서 소형견의 경우 약 4시간이 소요되며, 대형견은 약 8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한연구에 따르면 대형견은 더 느린 소화과정을 거칩니다. 그러나 프랑스연구에 따르면 강아지의 크기는 소화에 있어 주요한 요소가 아니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사람과도 비슷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영유아의 경우 성인보다 자주 먹고 자주 대소변을 봅니다. 

나이도  소화에 있어 영향을 미칩니다. 나이가 들며 신진대사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더 작은 칼로리가 필요합니다. 

소화기관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음식을 소화하는 부분에 있어 소화시간이 오래 걸릴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품종도 음식을 소화하는부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레이트 데인, 래브라도 리트리버 및 저먼셰퍼드등의 품종은 위장문제가 발생될수가 있어 소화의 부분에 있어 장애가 될수 있습니다. 

 

2. 질병 및 건강상태

 

소화기관의 건강은 전반적인 건강 및 면역체계와 긴밀한 관련이 있습니다. 무게가 많이 나가거나 적게나가거나 그리고 건강의 문제가 있는 경우 소화 및 영양소를 흡수하는데에 있어 영향을 끼칠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소화에 영향을 줄수있는 질병으로 외분비 췌장기능부전 또는 염증성 장 질환과 같은 흡수 장애 질환이 있으며, 이외에도 장폐색, 암, 궤양, 파보바이러스, 위염 및 대장염등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3. 활동량

 

강아지는 생식을 기반으로 소화할수 있도록 기능이되어 있습니다. 많은 음식을 위장에 오랫동안 저장할수 있으며, 음식을 천천히 소화하며 필요에 따라 에너지로 바꿀수 있습니다. 

이과정은 강아지가 더 많은 에너지로 사용할수 있도록 몸이 위장에 저장된 음식을 더 빨리 분해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활동량이 많은 경우, 음식은 흡수 가능한 영양소로 칼로리를 얻을수 있도록 장으로 이동합니다. 

 

4. 물

강아지가 섭취하는 물의 양은 소화시간에 영향을 미칩니다. 물은 음식을 부드럽게 하고 씹기 쉽도록 음식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효소와 산의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대변을 부드럽게 해 배변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항상 강아지에게 정수된 맑은 물을 급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음식의 종류

 

음식의 종류와 양은 소화에 있어영향을 미치며, 특히 단백질 함량은 소화시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음식의 소화과정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사료는 강아지에게 있어 소화가 되기 쉬운 음식에 속합니다. 가공식품과 달리 당분 및 유해성분이 들어있지 않거나 적게 들어있으며 가장 자연스러운 음식에 속합니다. 

사료의 경우 물이 위장관을 통해 더 빨리 이동을 하기 때문에 습식사료는 건식사료보다 더 쉽게 소화될수 있으며, 습식 사료의 경우 대략 4~6시간이 걸리며, 건식사료는 대략 8~10시간이 걸릴수 있습니다. 

생식을 하는 경우 생식자체에서 살아있는 효소가 들어 있어 음식을 소화하는 부분에 있어 시간이 덜 걸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될수 있어요~


 

강아지 이상증상 및 이상행동 6가지의 원인 및 이유는?

강아지 이상증상 및 이상행동 6가지 원인 및 이유는? 혹시 강아지가 자기 전에 빙글빙글 도는 행동 및 바닥에 뒹구는 이상증상 및 행동을 보이는 것에 대해 의문점이 생길수 있습니다. 강아지에

homeconertrainer.tistory.com

 

강아지 배보이고 자는이유?

강아지 배보이고 자는이유? 혹시 강아지가 배를 보이거나, 바닥에 등을 대고 공중에 두발을 들고 있는 경우가 있나요? 엎드려 있어야 편할 것 같은데 왜 이러한 자세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호기

homeconertrainer.tistory.com

 

강아지 콧물 호흡곤란 원인 및 증상에 대해서

강아지 콧물 원인 및 증상에 대해서 강아지에게 있어 체온의 상승, 식욕부진, 과도한 졸음과 같은 비정상적인 행동과 이상징후를 발견하는 경우 즉시 동물병원의 진료를 받는것이 우선적입니다

homeconertrainer.tistory.com

 

강아지 수면 편하게 잘수 있도록 하는 3가지 방법

강아지 수면 편하게 잘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방법 세 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운동입니다. 강아지는 피곤하거나 지루할 때 주로 잠을 잡니다. 강아지의 평균 수면시간은 성

homeconertrain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