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강아지건강

강아지 콧물 호흡곤란 원인 및 증상에 대해서

by 집구석훈련사 2021. 9. 2.
반응형

강아지 콧물 원인 및 증상에 대해서

강아지에게 있어 체온의 상승, 식욕부진, 과도한 졸음과 같은 비정상적인 행동과 이상징후를 발견하는 경우 즉시 동물병원의 진료를 받는것이 우선적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콧물과 같은 증상은 알레르기나 기관지염, 폐렴과 같은 호흡기 감염(파라인플루엔자, 디스템퍼등), 기생충감염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하부 호흡기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 치주질환, 종양, 외상, 이물질, 곰팡이와 같은 원인도 있을수가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호흡기 감염의 경우 단두형을 가진, 시츄나 프렌치불독, 보스톤테리어, 페키니즈와 같은 품종에게 취약합니다. 

 

강아지 콧물증상


강아지가 콧물을 흘리는 경우 원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들은 이유없이 콧물이 나올수 있으며, 촉촉한 코를 제외하고는 눈치를 채기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바로 동물병원에 가지 않아도 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과 징후가 나타나는 경우 동물병원에서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과도한 콧물이 나오는 경우

  • 붉은색 또는 부어오르는 눈상태
  • 과도한 호흡
  • 헐떡임
  • 입냄새
  • 코와 얼굴을 앞발로 긁는 행동
  • 머리를 과도하게 흔듬
  • 호흡곤란
  • 기침
  • 식욕부진
  • 우울

강아지 콧물 종류

 

강아지 콧물의 상태 및 종류는 추후 진단 및 치료에 참고 자료가 될수 있기 때문에 담당 병원 수의사에게 상태를 보고하는것이 꼭 필요합니다. 

 

코에 피가나는 경우 

일반적인 외상이나 치주 질환에 의해 발생할수 있습니다

콧물의 농도 및 색상 

맑거나 묽은경우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증상일수 있으며, 이외에 노란색 또는 하얀색의 색상이 나

타날경우 염증을 동반할수 있으며, 푸른색의 경우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한 원인일수 있습니다. 

 

코의 상태 

양쪽 코 또는 한쪽코에서 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콧물의 정도 

일정하거나 간헐적으로 나타나는지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콧물원인


알레르기 

알레르기의 경우 맑은색의 콧물, 일반적인 콧물, 재치기의 증상 및 기침외에 다른 징후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이같은 경우 꽃가루, 잔디 또는 곰팡이와 같은 원인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염 

콧물의 색상(노란색, 푸른색)과 무기력, 발열 및 기타증상으로 나타나면 눈에 띄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물질 

모래와 흙, 먼지, 벌레 또는 기타 이물질에 의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종양 

종양의 경우 일반적으로 노령견에게 발생하며, 피가섞인 콧물, 체중감소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강아지 콧물진단


강아지 콧물에 대해 진단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강아지의 움직임과 체중, 털의 상태등과 같은 신체검사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코에서 나오는 분비물을 채취해 현미경으로 관찰하기도 하며, 비강에 내시경을 넣어 기도를 관찰할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소변 및 대변, 혈액과 같은 검사를 할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 폐의 확인 및 CT.초음파, MRI등을 받을수 있습니다. 

 

강아지 콧물치료


콧물치료에 있어 강아지가 호흡곤란을 겪는 경우 산소호흡기를 통해 산소를 보충할수 있으며, 상태 및 원인에 따라 치료단계가 다를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알레르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알레르기 약물을 처방하여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합니다. 

 

감염

감염의 경우 세균이 원인이라면 항생제로 치료하며, 진균일 경우 향균제, 기생충은 항기생충제로 치료합니다. 강아지에게 폐렴이나 폐 감염이 발생되는 경우 치료시간 및 기간이 오래걸려 장기간 입원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이물질

강아지의 비강 및 코에 깊숙히 침투했는지에 따라 외과적인 수술을 통해 제거할수 있습니다.  

 

종양

강아지의 코 및 비강에 있는 종양은 양성 이거나 암일수 있기때문에 치료의 부분에 있어 외과적인 제거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강아지 콧물 치료이후 대부분 빠르게 회복이 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상태를 빨리 파악하고 치료를 빨리 받는 것이 가장중요하며 강아지에게 있어 평상시와 다른 콧물이 흐르고 있다면 즉시 동물병원에서 진단을 받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외에 재미있는 글을 읽고 싶다면

 

 

강아지 이상증상 및 이상행동 6가지의 원인 및 이유는?

강아지 이상증상 및 이상행동 6가지 원인 및 이유는? 혹시 강아지가 자기 전에 빙글빙글 도는 행동 및 바닥에 뒹구는 이상증상 및 행동을 보이는 것에 대해 의문점이 생길수 있습니다. 강아지에

homeconertrainer.tistory.com

 

강아지 배보이고 자는이유?

강아지 배보이고 자는이유? 혹시 강아지가 배를 보이거나, 바닥에 등을 대고 공중에 두발을 들고 있는 경우가 있나요? 엎드려 있어야 편할 것 같은데 왜 이러한 자세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호기

homeconertrainer.tistory.com

 

강아지 후각 뛰어난 능력을 가진 품종 TOP 10

강아지 후각 뛰어난 능력을 가진 품종 TOP 10 10.포인터(Pointer) 샤냥견으로 많이 알려진 포인터는 사냥감의 냄새를 정확하게 탐지하고 감지할수 있으며, 수렵견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품

homeconertrainer.tistory.com

 

플란다스의 개 파트라슈의 진짜 견종은 따로있다.

제목 그대로 플란다스의개 파트라슈의 실제 견종은 따로 있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975년판 세계명작동화 플란다스의개의 파트라슈의 모델이 아키다였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실제로는

homeconertrain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