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래트

래트 애완쥐 암컷과 수컷이 함께 살수 있나요?

by 집구석훈련사 2020. 11. 19.
반응형

래트의 경우 사회성 및 사교적인 성향이 뛰어나기 때문에 분양을 한쌍으로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과거 야생에서의 경우에도 그룹을 구성해 살았으며, 끊임없는 상호작용화 사회화를 갈망합니다. 

두 마리의 래트가 있다면 수컷과 암컷이 함께 사는 것에 대한 궁금증이 있을 것입니다. 이 사항에 대해서는 쉬울 수도 있지만 상당히 어려운 문제일 수 도 있습니다. 보호자의 환경 및 상황을 살펴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컷과 암컷 래트가 함께 살수 있나요?


수컷과 암컷래트를 함께 키울 수 있는 질문에 대해서는 서로에 대한 안전성 여부를 중심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설치류과에 속하는 다람쥐의 경우 수컷과 암컷과 공존하는 경우 평화롭게 지내지 못합니다. 

다람쥐의 두 성별의 경우 서로의 상호작용 가운데 공격적인 성향이 많이 나타납니다. 토끼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룹으로 함께 하는 동물의 경우 서열 및 지배력에서 나오는 동물의 공격성이 자연스럽게 나타납니다. 무리를 이끌기 위해서는 최상위의 지배자가 힘으로 통제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좋은 소식이 있다면 수컷과 암컷래트의 경우 서로에게 공격성이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안전성 여부에 있어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수컷과 암컷 래트가 함께 사는 부분에 있어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컷과 암컷래트가 함께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잦은 교배로 인한 개체수가 늘어날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야생의 설치류의 경우 높은 사망률로 인해 이러한 잦은 교배에도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반려동물로 함께 하는 경우 개체수에 따른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암컷 래트의 경우 4~5일 마다 짝짓기를 받아들입니다. 임신기간의 경우 23일에 불과하며 출산 후의 새끼는 약 4주 이내에 젖을 뗍니다. 

일반적으로 최소 8마리에서 최대 20마리까지 출산이 가능합니다. 

수컷래트와 암컷 래트는 결론적으로 함께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암수와 함께 지내는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수십 마리의 새끼를 낳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상당한 번식력을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래트가 수컷인지 암컷인지 어떻게 구별할수 있나요?


수컷과 암컷 래트를 구분하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젖꼭지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젖꼭지의 경우 출생 후 10일 이내 암컷 래트에게 나타납니다. 수컷 래트에는 젖꼭지가 없습니다. 

정확한 식별을 위해 래트의 배 부분을 만져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래트는 배를 문지르고 확인하는데 있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일부는 강아지처럼 배를 긁히기 위해 눕는 상황까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젖꼭지가 있는지 확실하지 않거나 이방법이 확실해 보이지 않는다면 생식기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항문과 생식기 사이의 거리를 통해 판단이 가능하며 수컷의 경우 간격이 길고, 암컷의 경우 짧습니다.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하며, 수컷의 경우 꼬리 바로 밑에 고환이 달려 있어 구분하기가 쉽습니다. 항문 주위에 작은 덩어리가 달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컷 래트 or 암컷 래트 둘중의 선택은?


한쌍의 수컷 또는 암컷래트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랑스럽고 관심을 줄수 있는 개체를 선택한다면 수컷이 최선의 선택입니다. 수컷의 경우 약간의 거친 털과 자신의 활동영역을 표시하기 위해 소변의 흔적을 남기는 문제가 있습니다. 영역표시로 인해 감당이 안된다면 한쌍의 암컷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암컷의 경우 크기는 수컷보다 작으며 부드러운 성향을 띄고 있습니다. 이외에 활기차며 활동적인 성향 및 호기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보호자의 몸을 정글짐으로 사용하며 탐색하기 바쁜 상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선택에 있어 판단은 보호자에게 달려 있지만, 래트의 성별에 관계없이 고유한 개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마음이 가장 중요합니다. 

 

 

래트 분리에 관해


래트를 분양하기 전 성별을 확인하는 것은 잊었다면 가능한 빨리 확인하고 수컷과 암컷을 즉시 분리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래트가 적절한 활동할 수 있는 크기의 케이지 마련이 시급합니다 ASCPA 쥐 관리 가이드에 따르면 한쌍의 쥐는 약 0.2평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또 래트를 분리하게 될 경우 새로운 동료가 필요합니다. 앞서 말한 래트의 경우 타고난 사회성 및 공감능력이 있어 같이 살아가야 하는 존재입니다. 혼자서 지낼 경우 우울, 화, 공격성, 자해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론 분리된 래트의 경우 동성친구와 함께 지내야 합니다. 

 

 

중성화를 통해 수컷과 암컷이 함께 살수 있나요?


암컷과 수컷래트가 함께 지내기로 결정했다면 중성화 수술이 필요합니다. 

중성화 수술의 경우 암컷에게 유익합니다. 난소와 자궁을 제거하게 되면 종양의 발생 40% 이상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반대로 수컷의 경우 암 발생 및 공격성이 감소합니다. 이 경우 영역표시의 문제도 줄일 수 있습니다. 

 

 

중성화 수술의 선택?


수컷과 암컷래트가 함께 지내기로 결정했다면 수컷을 중성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이 간편할뿐더러 위험성 또한 적습니다. 

수술을 할 경우 건강에 있어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소동물에 특화된 그리고 래트의 수술 경험이 있는 곳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 래트에게 있어 호흡기 및 심장병이 있는 경우 수술 과정에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의사와 상담과 수술 여부에 대해 자문을 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술을 시작하기전 준비는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래트의 경우 구토를 하지 않기 때문에 금식이 필요 없으며 평상시대로 먹이와 물을 줄 수 있습니다. 

 

 

중성화 수술의 위험성?


래트의 중성화 수술에 앞서 몇가지 위험이 되는 상황이 있습니다. 

가장 위험성이 있는 부분은 마취에 관한 것입니다. 마취제를 투여받는 래트가 깨어나지 않을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래트와 같은 작은 소동물에게 정확한 마취량을 제공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체중에 비례하여 마취 용량이 결정되지만 이외에 나이 및 건강 수술 전 혈액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내부 및 외부 감염도 우려되지만 시술후 항생제를 통해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내부 출혈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며, 수술부위에 봉합한 실이 터지거나 찢어져 외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중성화와 관련된 특정위험에 대해서는 수의사와 상의하고 그에 따른 예방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래트에 대한 건강 및 관리에 대해 계속 질문하고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성화 수술 비용?


 

중성화 수술 비용에 대해 궁금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용의 경우 지역 및 병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가격의 경우 최소 30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의 수술비용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참고 : squeaksandnibbles.com/can-male-and-female-rats-live-togethe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