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래트

래트 애완쥐를 위한 최고의 추천베딩 및 침구류는?

by 집구석훈련사 2020. 11. 23.
반응형

아스펜, 종이, 소나무, 양털 등 래트를 위한 최상의 침구로 쓰이는 베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쥐는 더러운 동물로 오해를 받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며, 음식물 쓰레기와 배설물이 없는 넓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우리의 일반적인 상식과 반대인 깨끗한 동물입니다. 

잠자는 공간, 그리고 활동영역, 식품 저장소 및 여러 가지의 장소를 활용하고, 이러한 모든 영역에 최상의 베딩을 제공하면 래트에게 있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베딩의 경우 주용도가 수면용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옵션을 통해 신중히 선택을 해야 되므로, 보호자와 래트의 기호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래트를 위한 최고의 추천 베딩 및 각 제품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래트를 위한 최상의 베딩


 

 

  • 소나무 베딩

적절한 래트 베딩이 많이 있지만 좋은 선택이 아닌 제품도 있습니다. 소나무와 삼나무 베딩이 해당이 됩니다. 

온라인에서 래트를 위한 침구를 찾다 보면 가장 쉽고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것이 소나무와 삼나무로 된 베딩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설치류에서 있어 유해한 영향을 미칩니다. 화학적으로 설명하면 소나무와 삼나무의 경우 페놀이라는 유독성분이 노출됩니다. 이 페놀의 경우 베딩의 냄새 및 소나무와 삼나무의 기름의 항균작용을 담당합니다. 이외에 페놀은 해충방지제 역할까지 합니다. 

소나무 및 삼나무 침구를 사용하는 경우 독성에 노출되어 래트의 피부에 접촉될 수 있습니다. 피부뿐만이 아닌 흡입을 통해 폐와 호흡기 등의 감염 및 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페놀 오일이 피부에 흡수되면 래트의 몸이 페놀의 제거하려는 작용이 일어나며 이때 간이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작동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경우 간 또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 더 나아가 간비대의 현상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래트 및 설치류를 위해서라면 소나무 또는 삼나무 유형의 베딩은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기 대문에 안전하지 않으며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스펜 베딩

소나무류의 베딩의 좋은 대안으로 아스펜 베딩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아스펜의 경우 소나무류와 매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르고 부드러운 연목이 아닌 단단한 강목으로 되어 있어 독성 페놀이 포함도어 있지 않습니다. 아스펜 베딩은 상대적으로 부드러우며 흡수력 또한 뛰어나 소변을 흡수하고 냄새 또한 잡아주어 래트의 서식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에 있어 도움이 됩니다. 

아스펜 베딩의 경우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베딩의 조각이 브랜드마다 다를 수가 있습니다. 작은 조각의 경우 부을 때 가루가 날릴 수 있습니다. 가루의 경우 공기 중에 떠다닐 수 있을 가능성이 있어 래트에게나 사람에게 있어 호흡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경우 일반적으로 다양한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에 의해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러한 자극은 래트의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 종이 베딩

 

저렴하고 나무 베딩을 선호하지 않는다면 종이로 되어있는 베딩이 래트에게 있어 가장 좋은 침구류가 될 수 있습니다. 

종이 베딩의 경우 소변을 빨리 흡수하고, 베이킹소다가 포함되어 있는 제품 또한 있어 냄새를 잡는 탈취성 도한 좋습니다. 

몇 가지 단점으로는 종이 베딩의 경우 먼지 관련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먼지가 없는 목재 섬유 소재로 만들어진 제품이 좋습니다.

소변을 빨리 흡수하기 때문에 종이 속 셀룰로오스의 섬유는 뭉개지므로 이러한 이유로 자주 갈아주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의 물건을 찾고 있지만 나무 부스러기를 멀리하고 싶다면 종이가 집에 있는 래트에게 가장 좋은 침구가 될 수 있습니다. 

침구는 소변을 빨리 흡수하고 종이 속의 셀룰로오스 섬유는 곧 뭉개져 버릴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침구는 며칠마다 교체해야 합니다. 

 

 

  • DIY 종이 베딩

집에서 신문을 파쇄하여 종이 침구류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고려해야 할 부분은 콩 및 친환경제품의 잉크로 만든 신문을 이용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신문은 이러한 친환경 잉크로 발행되지 않습니다. 

흰색의 래트의 경우 신문의 잉크로 인해 더러워져 보일 수 있습니다. 이를 완전히 피하고자 한다면 포장지 및 공예품을 구입하여 파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종이의 경우 경제적이며, 많은 사람들이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래트를 위한 침구


 

  • 양털 침구

 

양털의 경우 부드럽고 따뜻하며 아늑한 느낌을 줍니다. 래트의 경우 발톱이 끼일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에서 양털 침구는 안전성이 뛰어납니다.  면과 양모와 같은 천연섬유가 함께 편직이 되거나 꿰매어지는 것과 달리 폴리에틸렌은 플라스틱 기반 소재로 만든 합성 실로 만들어집니다. 

양털 은침 구 소재로 부드럽고 안전하지만 폴리에틸렌 소재는 물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 텐트 및 해먹류 침구

래트의 소변 및 물기에 관한 문제의 대안으로 래트 전용 텐트를 구입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클립을 이용해 케이지를 고정시키고, 바닥에서 최소한 3cm 이상 위로 걸어둡니다. 래트의 경우 해먹과 은신처를 좋아하며, 양털의 경우 이러한 소재로는 좋은 선택입니다. 3-4일에 한 번씩 씻어야 하고, 교체를 해줄 동일한 제품이 필요합니다. 

 

 

 

  • 담요

 

래트의 은신처에 양털 담요를 넣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은신처에 맞게 크기를 잘라 넣어두거나 소형의 사이즈로 구매하는 방법 또한 있습니다. 이러한 양털 담요의 경우 세탁하고 재사용이 가능하므로 침구로 깔 아사 용하기에 편리합니다. 

 

 

 

안전한 래트 침구


이글에서 제안한 모든 침구는 래트에게 있어 안전하고 좋은 침구류입니다. 그러나 일부 침구재료에 위생 및 곰팡이가 생기는 것에 대해 걱정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 포자는 먼지의 입자처럼 자극적이며 더 심각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실 많은 실험실 쥐에게 발견된 폐렴 감염은 폐 포자충 곰팡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 베딩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대마 기반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마 소재는 흡수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이것은 더 오래 건조되어 곰팡이가 자라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소재를 씹거나 먹을 경우 질병의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대마는 풍성한 작물을 재배하기 위해 살충제와 같은 독성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잠재적으로 위험한 화학성 물질과

접촉할 가능성이 적어 건초 및 짚으로 만든 침구 재료보다 안전합니다. 

 

 

 

냄새를 줄이기 위한 침구


래트를 키우는 경우 소변의 냄새가 신경이 제일 많이 쓰입니다. 소변에는 질소 및 암모니아 성분이 나타나므로  래트가 두 마리 이상이거나 수컷이 여러 마리가 있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스펜 침구가 도움이 되며 친환경적이며 화학물질이 없는 기능성 종이 베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냄새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지지만, 보이는 경우 즉시 닦아주시는 것이 좋으며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전체적인 청소가 필요합니다. 

 

래트에게 있어 가장 좋은 침구는 편안하고 안전하고 냄새를 최소화할 수 있는 침구류가 가장 좋습니다. 앞서 말한 소나무 및 기타 잠재적으로 유해한 영향을 끼치는 제품은 피하시고, 보호자와 래트의 기호에 맞는 침구류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출처 및 참고 : squeaksandnibbles.com/best-bedding-for-rats/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애완쥐 래트 케이지 크기에 관한 가이드

애완쥐 래트 케이지 크기에 관한 가이드입니다. 래트의 경우 매우 지능적이며 보호자 및 다른래트와 어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회성 또한 뛰어나며 적응력 또한 빠릅니다. 이러한 장점과 달

homeconertrainer.tistory.com

 

래트가 먹을수 있는 과일 - 바나나를 먹을수 있나요?

맛있는 과일인 바나나를 래트가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잘 익은 바나나는 맛있고 건강한 과일에 속합니다. 향기로운 냄새 뿐만 아니라 비타민 및 미네랄

homeconertrainer.tistory.com

 

애완쥐 래트 케이지 청소 및 냄새 제거 방법

래트를 기르기 시작하면 발생될수 있는 문제가 청결의 문제 입니다. 청소를 게을리 할경우 래트 특유의 냄새가 날수 있습니다. 매일 청소를 해주면서 시간이 5분이 넘지 않고, 키우는 래트의 마

homeconertrain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