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햄스터 암수구분 및 성별을 파악하는 방법

by 집구석훈련사 2021. 5. 6.
반응형

 

햄스터의 암수구분 및 성별을 파악하는 방법에 있어 육안으로 파악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햄스터와 같은 작은 소동물을 분양받는 경우 첫 번째의 질문이 성별에 대해 묻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에 따라 수컷을 선택할지 또는 암컷을 선택하지 고민을 할 수가 있습니다. 

햄스터의 암수구분에 및 성별을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신뢰가 높은 방법은 햄스터가 성숙할 때까지 기다린 후 생식기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매우 간단한 방법이지만 이러한 확인의 과정을 거치기 위해 핸들링이 필요하며, 이로 인한 스트레스를 주지 않아야 이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 및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햄스터 암수구분 및 성별을 파악하는 방법은?


햄스터 암수구분 및 성별을 파악하는 방법을 확인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햄스터가 보호자 및 사람의 손길에 거부감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넘어가는 경우 햄스터가 에게 두려움 및 불안감이 생길 수 있으며, 스트레스로 인해 무는 행동 등의 공격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햄스터의 암수구분 및 성별을 인식하는 과정에 있어 햄스터에게 편안하고 스트레스 없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먼저 햄스터에게 먹이를 주는 것부터 시작해서 손바닥에 올라오게 만들어야 됩니다. 그 이후 먹이를 먹는 동안 부드럽게 쓰다듬어 주고 조금씩 움직이는 동작이 필요합니다. 이후 부드럽게 잡는 과정을 거쳐, 햄스터를 뒤집는 등의 점진적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과정이 익숙해지면 햄스터의 생식기를 볼 수 있어, 암수구분 및 성별을 파악하는 부분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육안으로 식별하는 방법


햄스터가 수컷인지 알수 있는 방법은 가장 쉬운 방법은 꼬리 쪽에 있는 생식기를 관찰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그리고 생식기와 항문 사이가 거리가 넓은지 좁은지에 대해 판별이 납니다. 이과정으로 판단하는 경우 수컷 햄스터의 경우 항문과 생식기의 사이의 거리가 넓지만 암컷 햄스터의 경우 항문과 생식기의 사이가 좁은 편입니다. 

이외에 신체적인 특징으로는 수컷의 경우 정자를 생산할수 있는 고환이 외부로 돌출되어 있으며, 암컷의 경우 수컷에게 없는 젖꼭지가 달려 있습니다. 

 

골든햄스터의 경우 


골든햄스터의 경우 육안으로 쉽게 구분을 할수 있습니다. 암컷 골든햄스터의 경우 육안으로 확연하게 볼 수 있는 젖꼭지를 가지고 있으며, 배의 측면에 두줄로 젖꼭지가 달려 있습니다. 수컷 골든햄스터의 경우 상당히 큰 고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식별이 가능하지만, 이외에 고환이 수축되거나 잠복할 수가 있지만 대부분 식별이 가능합니다. 

 

드워프 햄스터의 경우 


드워프햄스터의 경우 성별을 확인하는 부분에 있어 다른 품종과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수컷 드워프 햄스터의 경우 배 중앙에 취선이 있으며, 취선에서 나오는 냄새로 자신의 영역을 표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에 노란색이나 기름진 얼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골든햄스터 수컷과 마찬가지고 고환이 달려 있기 대문에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도 햄스터의 암수구분 및 성별을 확실하게 알아내기 위해서는 성적으로 성숙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햄스터는 생후 30~50일경에 성숙해지며, 수컷의 경우 암컷보다 더 늦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간은 품종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암수구분 및 성별을 식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기간을 좀 더 기다리거나 전문가 및 수의사의 도움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햄스터종류와 수명에 관해서

햄스터의 수명 얼마나 오래살수 있나요? 평균적으로 햄스터는 약 2~3년 가량 정도를 살수 있습니다. 이것은 평균일뿐 일부의 햄스터는 이 기간보다 오래 살거나 적게 살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

homeconertrain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