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햄스터 스트레스 및 이상 징후를 알려주는 12가지 행동은?

by 집구석훈련사 2022. 1. 2.
반응형

혹시 햄스터가 이상한 행동 및 증상이 나타나지 않나요?

햄스터의 경우 스트레스 및 질병에 잘 나타나지 않아 구별하기 어려울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움 때문에 햄스터가 질병 및 스트레스가 받고 있는것을 알려줄수 있는 12가지 행동 및 징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햄스터의 공격성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햄스터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평소보다 더 공격적인 모습을 보일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햄스터는 온순한 동물이기에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는 쉽게 발견할수 있습니다. 

햄스터에게 다가갔을때나 놀아주거나, 일반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스트레스를 받을수 있으며, 때로는 공격성과 소리를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 발생한다면 스트레스를 계속적으로 받고 있는 신호 일수 있습니다. 

 

몇가지 반복적인 행동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햄스터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이러한 신호에 반복적인 행동을 보일수 있습니다. 햄스터의 경우 매일 일정한 행동의 패턴이 있으며, 이러한 패턴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나 이외의 다른 반복적인 증상 및 행동이 나타난다면 정상이 아닐수 있습니다. 한 예로 케이지 및 우리에서 앞뒤로 왔다갔다 하거나, 침구를 집으로 옮기고 빼는등의 행동을 반복적으로 로 하는 경우 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정상적이지 않은 행동이며,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신호일수 있습니다. 

 

평소와 달리 먹이를 잘 먹지 않을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은 햄스터는 평상시와 다르게 먹거나 마시는 행동이 변화가 생길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을경우 먹는상황을 불편해 할뿐더러 평상시에 음식을 저장하는 양 또한 급격히 줄어들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 된다면 건강에 있어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우리를 이빨로 갈거나 기어오르는 행동을 보일수 있습니다.


햄스터가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우리를 이빨로 갈거나 등반을 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이를 가는 행동을 통해 스트레스가 감소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햄스터가 일반적으로 케이지에 이러한 행동이 나타나면 스트레스의 신호일수 있습니다. 

일부 햄스터의 경우 이러한 행동을 좋아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신호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신호가 아닐수도 있습니다. 장난감이 없는 경우 이를 갈수 없는 상황에서 이러한 행동이 나타날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장난감 및 이갈이 용품이 마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숨거나 보이지 않는 상황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햄스터가 숨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수면을 취하거나 먹이를 먹는 경우에 주로 숨습니다. 이 외에 항상 햄스터가 숨어 있는 경우 햄스터가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신호일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대부분의 햄스터가 새로운 환경에 처하거나 처음 입양했을때 많이 발생합니다. 시간이 지나도 이러한 환경에 익숙해 지면 대부분 숨는 행동이 줄어들수 있습니다. 

 

움직임이 덜할수 있습니다. 


햄스터가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 움직임 및 행동이 멈추거나 덜할수 있습니다. 햄스터는 먹이를 찾기 때문에 많은 시간에 경계심을 발동합니다. 따라서 햄스터를 놀라게하거나 스트레스를 주는 행동을 준다면 한자리에 가만히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보호자에게 익숙하지 않거나 주변환경에서 익숙하지 않는 큰소리를 들었을경우 발생될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행동 패턴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햄스터의 경우 일상과 다른 행동패턴이 나타나면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됐다는 신호일수 있습니다. 정상정인 패턴은 햄스터 마다 다를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동일한 행동 및 패턴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쳇바퀴를 굴리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놀며, 밖에 나와 노는것이 일상적이라면 스트레스를 받지 않은 상태라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소와 다는 일관되는 행동을 보이지 않는 경우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신호일수 있습니다. 

탈출을 시도할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 탈출의 행동을 보입니다. 케이지를 물기 시작해서 기어 나오려고 발버둥을 칩니다. 햄스터가 땅을 파는 경우 여러가지 의미일수 있지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햄스터의 경우 케이지 모서리에 땅을 파기 시작하며, 이러한 행동은 탈출을 시도하는 의미일수 있습니다. 

 

탈모가 일어날수 있습니다. 


털이 빠지는 경우 햄스터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신호일수 있습니다. 일부의 햄스터는 오랫동안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털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털이 빠지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털이 빠지는것을 알고 있다면 이 원인이 스트레스 인지 질병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평소에 시끄러운 소음 및 청결하지 못한 환경등이 문제일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일수 있도록 환경을 바꾸어 주는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동물병원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보호자의 손길을 거부할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은 햄스터는 보호자의 손길을 거부할수 있습니다. 처음 입양이 되거나 보호자의 손길에 익숙하지 않아 도망치거나 무는 행동이 나타날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을수 있습니다. 평상시와 다르게 손길에 익숙한 햄스터가 이러한 행동을 보일경우에 해당될수 있습니다. 햄스터를 차분하게 유지할수 있도록 시간을두고 지켜보아야 합니다. 

 

평상시와 다르게 수면시간이 길어질수 있습니다. 


햄스터가 은신처에서 나오지 않거나 평소보다 잠을 많이 자는경우 스트레스를 받거나 두려움을 느낄수 있다는 의미일수 있습니다.  햄스터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잠을 자며, 은신처에 나오는 것을 많이 보지 못합니다. 그러나 이외에도 더 많이 잠을자거나 은신처에서 나오지 않는경우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신호일수 있습니다.

 

이갈이를 심하게 할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은 햄스터는 이갈이의 행동이 많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스트레스로 인해 짜증을 낸다는 신호일수 있습니다. 평상시 보다 이를 가는 행동및 파괴적인 행동이 나타나는 경우 보호자의 손가락을 물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파악한다면 보호자의 관심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햄스터를 만지지 않고 혼자있는 시간을 통해 햄스터가 진정되고 스트레스 또한 낮출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외에 재미있는 글을 읽고 싶다면?


 

햄스터종류와 수명에 관해서

햄스터의 수명 얼마나 오래살수 있나요? 평균적으로 햄스터는 약 2~3년 가량 정도를 살수 있습니다. 이것은 평균일뿐 일부의 햄스터는 이 기간보다 오래 살거나 적게 살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

homeconertrainer.tistory.com

 

래트, 애완쥐에 관한 Q&A

래트를 키우는 부분에 있어, 그들의 장난스럽고 유쾌한 성격은 다른 반려동물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이며, 전 세계 적으로 많이 키우고 있는 품종입니다. 래트는 적절한 사육을 통해 훌륭

homeconertrainer.tistory.com

 

고양이 및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에 대한 진실

고양이에게 집사가 강아지에게는 주인이 필요하다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두 애완동물과 키우는 보호자에게 느껴지는 차이점을 설명하는 재미있는 격언중에 하나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러한

homeconertrainer.tistory.com

 

햄스터 암수구분 및 성별을 파악하는 방법

햄스터의 암수구분 및 성별을 파악하는 방법에 있어 육안으로 파악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햄스터와 같은 작은 소동물을 분양받는 경우 첫 번째의 질문이 성별에 대해 묻는 것이 대부분이

homeconertrain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