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우울증 불안장애에 도움이 되는 강아지 키우기에 대한 5가지 장점

by 집구석훈련사 2021. 9. 17.
반응형

우울증 불안장애에 도움이 되는 강아지 키우기에 대한 5가지 장점

 

 

우울증 및 불안장애와 같은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 강아지는 많은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활동영역이 제한되고, 나날이 개인주의 사회로 가속화 되는 만큼 정서적인 궁핍 및 감정에 대해 강아지를 키우면서 많은 위안이 될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적인 문제는 강아지와의 접촉과 더불어 애정의 표현을 통해 스트레스를 더욱 낮추고 삶의수준을 더욱 향상시킬수 있습니다. 

 

1. 정서적 향상


반려동물을 키움으로 인해 자신뿐만이 아닌 반려동물을 보살펴줌으로, 자신에게 있어 특별함을 느끼게 해줍니다. 대부분 반려동물의 보호자에게는 유대감과 더불어 신뢰감이 쌓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개인에게 나타날수 있는 외로움과 슬픔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 및 우울증과 불안, 신경질과 같은 증상을 완화해주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와 함께 있고 접촉하며 쓰다듬는 행위를 통해 보호자에게 있어 안정감 및 행복감을 상승시켜 줍니다. 

 

2. 신체적 활동 향상


일반적으로 우울증 및 불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한것은 활동적인 움직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와 함께 산책을 하며 놀아주어야 하기 때문에 움직임의 제한을 풀어줄수 있습니다. 낮은 에너지로 무기력 및 정서적인 고립감을 줄수 있기 때문에 활동적이고 장난기가 있는 강아지가 보호자에게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산책과 운동을 통해 사람들과 접촉할수 있으며, 정서적 뿐만이 아닌 신체적 활동을 향상시킴으로 불안 및 우울증을 빨리 회복할수 있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3. 규칙적인 생활 향상


불안 및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의 이유는 삶에 있어 규칙적인 일상의 부족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와 같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경우 관리 및 케어를 위해 규칙적이고 일정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규칙적이지 않고 일정한 시간이 계획되지 않는 경우는 이러한 정신적인 문제의 회복을 지연시키고 더욱더 이러한 문제를 향상시킬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및 외로움 저하


접촉과 활동적인 움직임은 스트레스를 낮추는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강아지를 쓰다듬거나 접촉을 하게 되면 기존의 혈압을 낮추고 불안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인간에 있어 중요한 호르몬인 옥시토신은 스트레스를 낮추고 신체의 통증을 완화하는데에 상당한 도움을 주고 신체적인 성장과 치유력을 향상시킵니다. 이외에도 유대감 및 상호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5. 사회성 향상


불안과 우울증상과 같은 정신적인 장애는 일반적으로 사람과의교류를 저하시킵니다. 그러나 강아지를 키움으로 인해 산책을 나가게 되고 이를 통해 자신이외의 타인을 만나고 대화할수 있는 기회를 줄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성을 키우는 교류의 역할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을 한단계 성장시키고 새로운 곳에 소속할수 있는 소속감 및 책임감을 향상시킬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정서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해 훈련된 치료도우미견은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치료요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울증 불안장애에 도움이 되는 강아지 키우기에 대한 5가지 장점은?


1. 정서적향상 - 외로움, 슬픔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 및 우울증과 불안,신경질과 같은 증상을 완화해주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2. 신체적활동향상 -  신체적활동을 향상시킴으로 불안 및 우울증을 빨리 회복할수 있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3. 규칙적인 생활향상 -  강아지의 관리 및 케어를 위해 규칙적이고 일정한 시간을 지킵니다.

4. 스트레스 및 외로움 저하 - 스트레스 및 통증완화에 도움 및 신체적 성장 및 면역력을 향상 시킵니다. 

5. 사회성 향상 - 강아지를 통해 타인을 만나고 대화할수 있는 상호작용의 기회가 많이 생깁니다. 

 

이외에 재미있는 글을 읽고 싶다면

 

강아지 사회성 좋은 품종 TOP10

강아지 사회성 좋은 품종 TOP10 잉글리시 폭스하운드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영국태생으로 비글과 마찬가지로 무리를 이루고 활동을 했던 강아지 품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주위에 강아지

homeconertrainer.tistory.com

 

강아지 이상증상 및 이상행동 6가지의 원인 및 이유는?

강아지 이상증상 및 이상행동 6가지 원인 및 이유는? 혹시 강아지가 자기 전에 빙글빙글 도는 행동 및 바닥에 뒹구는 이상증상 및 행동을 보이는 것에 대해 의문점이 생길수 있습니다. 강아지에

homeconertrainer.tistory.com

 

강아지 배보이고 자는이유?

강아지 배보이고 자는이유? 혹시 강아지가 배를 보이거나, 바닥에 등을 대고 공중에 두발을 들고 있는 경우가 있나요? 엎드려 있어야 편할 것 같은데 왜 이러한 자세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호기

homeconertrainer.tistory.com

 

강아지 비만에 취약한품종 TOP 18

비만 위험이 가장 높은 강아지로 퍼그, 비글, 골든 리트리버를 수의학연구에서 밝혔습니다. 영국왕립수의대학(Royal Veterinary College)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반려견의 건강문제의 범위 및 빈도를

homeconertrainer.tistory.com

 

반응형

댓글